"코로나 확진자도 수능 본다는데"...수능 대책에 우려

교육당국, 2021학년도 수능 관리방향 발표
시험실 응시인원 줄이고 칸막이 설치 등 대책마련
"사회적거리두기 단계 맞춰 시나리오별 대응방안 내놔야"
  • 등록 2020-08-06 오전 6:25:00

    수정 2020-08-06 오전 6:25:00

[이데일리 오희나 기자] 오는 12월3일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앞두고 교육당국이 수능 대책을 내놨지만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시험실별 응시 인원을 줄이고 유증상자와 확진자도 별도의 공간에서 응시할수 있도록 하는 등의 대책을 내놨지만 보완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이데일리 이영훈 기자] ‘2020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당일인 14일 오전 서울 중구 순화동 이화여자고등학교에서 수험생들이 시험 볼 준비를 하고 있다.


5일 교육업계에 따르면 교육부는 전날 일반 시험실 응시인원을 기존 28명에서 24명으로 하향 조정하고 확진자는 병원·생활치료시설 등에서, 유증상자와 자가격리는 각각 별도 시험실과 별도 시험장에서 응시하는 등의 내용을 골자로 하는 코로나19 대응 2021학년도 수능 관리방향을 발표했다.

수험생들은 △일반수험생 △자가격리자 △확진자로 구분해 관리하고 당일 발열·기침 등 증상을 보이는 수험생은 별도로 설치된 시험장에서 시험을 봐야 한다. 또한 시험실 내 모든 책상에는 칸막이를 설치해 비말로 인한 감염을 차단한다는 방침이다.

교육계와 학계에서는 코로나19 팬데믹 가운데서도 수험생들이 수능을 볼 수 있도록 대책을 마련한 것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면서도 감염병 예방을 위한 구체적인 후속 대책이 나와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이재갑 한림대 강남성심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아직까지는 큰 그림만 나온 상황이기 때문에 세부적인 논의가 더 필요해 보인다”며 “코로나19라는 상황에 맞춰서 운용의 묘를 살려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수능 하루 전에 자가격리자가 된 사람들도 있을 텐데 통보를 당일에 받았으니 아마 자가격리 대상자 명단에는 없을 것이다. 그렇다면 그 학생의 고사장 배치는 어떻게 할 것인지, 고사장이 학교인데 그 학교 자체에서 환자가 당일이나 전날 발생하면 소독이 안돼 있을텐데 당장 그 학교에서 수능은 어떻게 볼 것인지 등 구체적인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우주 고려대 구로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코로나19 상황이 한치 앞도 내다볼수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철저한 준비를 해야 할 것”이라며 “정부가 사회적 거리두기에 대한 공식적인 기준을 둔 만큼 교육당국에서도 1, 2, 3단계에 맞춰 시나리오별로 실시방안이 나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12월에는 독감도 함께 유행할 가능성이 있고 지금보다는 분명 코로나19 환자가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교육당국의 대책이 충분할지 의문이라는 지적이다.

또 “시험실 응시인원을 24명으로 줄였다지만 밀접도가 유의미하게 떨어졌다고 볼 수 없다”면서 “현재 등교생을 전체 학생수의 3분의 1로 제한해 그나마 학교에서 코로나19가 통제되는 편인데 이는 수능에서도 밀집도를 그만큼 줄여야 한다는 의미를 내포한다”고 말했다.

수능을 관리감독하는 감독교사에 대한 대책도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교총 관계자는 “수능 감독교사에 대한 지원과 안전대책이 빠진 것은 아쉽다”면서 “코로나19 유증상·자가격리·확진 수험생을 감독하게 될 감독교사에 대해서 완벽한 방역, 안전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감독교사도 수험생처럼 코로나19로 인한 자가격리 대상이 될 수 있고 수능 당일 유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다”며 “이를 대비한 예비 인력을 충분히 확보하고 곧바로 대체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교육부는 방역당국·시도교육청 등 관계기관과 논의해 시험장 방역체계 및 시험 단계별 준수사항을 구체화하고 이르면 9월말 수능 방역 관련 지침을 확정해 안내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관련 박백범 교육부 차관은 전날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 2021학년도 대입 관리방향 브리핑에서 “수능일 4일 전이나 일주일 전에 고등학교 3학년 같은 경우 원격교육 전환을 권장할 예정”이라며 “9월말이나 10월초에 수능과 관련된 방역지침을 더 세부적으로 마련해서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지역별 확진자 발생현황이나 여러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플랜B도 중대본과 협의하고 있다”면서 “중대본에서 결정이 내려지면 여러 상황을 고려해서 변경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