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싱어게인'→'슈퍼밴드2', JTBC가 새로 정립한 오디션의 가치

'싱어게인' 이어 '슈퍼밴드2'까지 승승장구
지원자들 무대 유튜브 조회수 100만뷰 넘으며 화제
'경쟁' 공식 버리고 '조화', '상생' 키워드 정립해
  • 등록 2021-07-28 오후 4:54:41

    수정 2021-07-29 오전 10:52:41

[이데일리 스타in 김보영 기자]이 기사는 이데일리 홈페이지에서 하루 먼저 볼 수 있는 이뉴스플러스 기사입니다.

‘경쟁’과 ‘적자생존’이 당연시됐던 오디션 프로그램 시장의 패러다임이 바뀌고 있다. ‘착한 오디션’과 ‘상생’이 그 자리를 대체하고 있다. JTBC가 ‘싱어게인’에 이어 ‘슈퍼밴드2’까지 잇달아 성공시키면서다.

‘싱어게인’-‘슈퍼밴드2’, jtbc가 새로 정립한 오디션의 가치 [그래픽=이데일리 이미나 기자]
최근 방송가는 지난해까지 방송가를 지배했던 트롯 경연 프로그램의 시대가 잦아들면서 K팝과 레트로, 밴드음악 등 다양한 장르와 특색으로 젊은 세대 시청자들을 공략한 오디션 프로그램들이 다시금 고개를 들고 있다. SBS ‘라우드(LOUD)’부터 최근 방송을 시작한 KBS2 ‘우리가 사랑한 그 노래, 새가수’(이하 ‘새가수’), 오는 9월 방송 예정인 MBC ‘방과후 설레임’ 등 지상파들까지 앞다퉈 다양한 경연 프로그램들을 내놓고 있다.

(왼쪽부터)JTBC ‘싱어게인’, ‘슈퍼밴드2’ 포스터.
지금까지 단연 활약이 돋보이는 것은 JTBC다. 올해 초 무명가수 오디션 ‘싱어게인’을 성공시킨데 이어 후속으로 선보인 밴드 경연 프로그램 ‘슈퍼밴드2’도 화제성과 시청률 두 마리 토끼를 잡으며 순항 중이다.

(왼쪽부터)JTBC ‘슈퍼밴드2’ 심사위원으로 합류한 윤상, 씨엘, 윤종신, 유희열, 이상순. (사진=JTBC)
‘싱어게인’→‘슈퍼밴드2’까지…유튜브 화제성 싹쓸이

지난 6월 말 방송을 시작한 ‘슈퍼밴드2’는 방구석에서 홀로 음악을 하던 천재 뮤지션들이 음악적 동지를 찾아 세상에 없던 음악을 탄생시킬 밴드를 결성하기 위한 무대들을 펼치는 오디션 프로그램이다. 지난 2019년 방영됐던 시즌1의 멤버 윤종신, 윤상과 함께 유희열, 이상순, 씨엘(CL) 등 대중음악 각 분야 최고 권위를 지닌 아티스트들로 심사위원 라인업을 구성해 눈길을 끌었다.

첫 회만 하더라도 시청자들의 기대감은 그리 크지 않았다. 지난 시즌과 비슷하게 3.1%(이하 닐슨코리아 전국 기준) 시청률로 출발했다. 하지만 일부 지원자들의 무대가 유튜브 등 SNS(사회관계망서비스)에서 입소문을 타며 최근 화제성이 상승 곡선을 그리고 있다.

앞서 지난 19일 방송에서 화제를 모았던 김예지 팀과 빈센트 팀(밴드 크랙샷)의 무대를 모아둔 유튜브 클립 영상은 조회수 113만 뷰를 돌파할 정도로 큰 인기를 끌었다. 이날 TV 시청률도 평균 4%, 분당 최고 7.5%까지 치솟으며 자체 기록을 경신했다. 최근 26일 방송분 역시 녹두 팀의 ‘Forever Young’ 무대 클립 영상이 유튜브 공개 약 15시간 만에 11만 뷰를 달성하는 등 화제몰이 중이다.

이에 앞서 ‘싱어게인’도 지난해 말 방송을 시작해 올해 초 성공리에 막을 내린 뒤 올해 말 시즌2 방송을 준비 중이다. ‘싱어게인’은 여러 사연으로 ‘무명가수’가 된 실력자들이 대중 앞에 ‘한 번 더’ 설 수 있게 돕는 ‘리부팅’ 오디션 프로그램이다. 첫회는 3.2%로 시작했지만, 지원자 팬덤까지 결성되는 등 화제성을 얻어 12회엔 3배가 넘는 10%의 시청률로 종영했다.

(사진=JTBC ‘슈퍼밴드2’ 방송화면)
경쟁·승리 공식 버린 게 신의 한 수

두 프로그램의 공통점은 기존의 오디션 프로그램들이 시청자들의 관심을 얻고자 흔히 사용하던 ‘경쟁과 승리’, ‘적자생존’의 서사를 취하고 있지 않다는 점이다.

‘슈퍼밴드’ 시리즈의 경우, 경쟁 대신 EDM, 록, 클래식, R&B 등 다양한 장르에 포진한 천재 뮤지션들이 라운드마다 밴드를 결성하며 이루는 ‘조화’의 과정에 더 주목했다. 실제로 ‘슈퍼밴드2’의 김형중 CP(책임프로듀서)는 “세상에 없던 음악을 찾아 숨겨진 음악가들이 본인의 음악적 동기를 찾아가는 프로그램”이라며 “가창자뿐 아니라 다양한 연주자들이 함께 나온다는 점, 나만 잘해서 우승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아니라는 점이 차별점”이라고 설명했다.

심사위원도 지원자들을 계몽하기보단 청중으로서 이들의 공연을 감상하고, 같은 음악인으로서 이들의 진정성에 공감해주는 역할에 가깝다. 생계를 위해 일식집에서 일하며 어렵게 밴드 크랙샷을 이끌어온 빈센트 팀이 지난주 김예지 팀을 꺾고 다음 라운드로 진출할 당시 이상순이 건넨 위로의 심사평이 이를 단적으로 보여준다. 이상순은 빈센트 팀에게 “밴드 음악은 시간이다. 이 밴드를 유지하기 위해 어려운 시간을 많이 보냈을 텐데 용기를 잃지 않고 자신이 하고 싶은 음악을 끝까지 해줘서 고맙다”고 평을 남겼고, 이는 박수를 받았다. 경쟁자인 크랙샷 팀의 호연에 자신의 일처럼 감동하고 눈물 흘리는 김예지 팀의 태도도 화제를 모았다.

‘싱어게인’은 프로그램의 목적을 실력 가늠 대신 ‘무대의 기회’로 잡았다. 어렵게 다시 주어진 무대를 마지막이라 생각해 모든 것을 쏟아붓던 지원자들, 그런 지원자들을 최대한 조명해주고자 심사평 한마디를 고심하며 진심으로 응원한 심사위원들의 모습이 감동을 주었다는 호평이다.

정덕현 평론가는 “오디션 프로그램이 워낙 많아지고 경연 과정도 치열하다 보니, 요즘은 경쟁이 무의미할 정도로 각 지원자가 지닌 매력과 실력이 매우 출중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다 보니 예전처럼 심사위원이 독설을 날리거나, 혹독한 트레이닝과 데스 매치로 우승자가 걸러지는 전개에 시청자들이 공감하지 못하게 됐다는 것이다. ‘싱어게인’과 ‘슈퍼밴드2’도 기존 오디션 포맷들을 이것저것 참고하긴 했으나, 그 바탕에 경쟁 대신 ‘조화’와 ‘상생’의 새로운 가치관을 투영한 점이 시청자들에게 신선하게 다가왔을 것이라고 정 평론가는 분석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