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현충원 참배한 오세훈 시장…방명록엔 '세계, 약자와의 동행'

계묘년, 새해 첫 공식 일정으로 국립현충원 참배
방명록엔 서울 시정 중점 사항인 '세계화, 약자와 동행' 담겨
신년사 통해 '안심소득' 가구 늘리고, 혁신 위한 5조 펀드 조성
한강 '랜드마크' 앞세워 관광객 3000만 시대 열겠다 약속도
  • 등록 2023-01-01 오전 10:31:56

    수정 2023-01-01 오후 9:15:55

[이데일리 송승현 기자] ‘국민 속으로 세계로! 약자와의 동행은 계속됩니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1일 오전 서울 동작구 국립현충원을 찾아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참배했다. (사진=서울시 제공)
오세훈 서울시장은 1일 오전 서울 동작구 국립현충원을 찾아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을 마친 뒤 방명록에 이같이 적었다. 이 자리에는 오 시장을 비롯한 김의승 행정1부시장, 한제현 행정2부시장, 오신환 정무부시장 등 서울시 간부와 자치구 구청장들이 참석했다.

오 시장은 이날 오전 9시 30분 현충원에 도착해 현장에 대기 중이던 각 구청장 및 서울시 관계자들과 인사를 나눈 뒤 참배를 시작했다. 오 시장은 헌화와 분향,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경례, 묵념 순으로 참배를 진행했다. 묵념을 마친 오 시장이 방명록에서 강조한 건 ‘세계와 약자와의 동행’이었다.

앞서 오 시장은 신년사를 통해서도 새해 서울 시정은 ‘혁신, 약자와의 동행’에 방점을 두겠다고 예고한 바 있다. 오 시장은 신년사를 통해 “안심소득의 실현 가능성과 객관성을 높이기 위해 시범사업 참여 가구 수를 당초 800가구에서 1600가구로 2배 확대해 의미 있는 연구결과를 얻겠다”며 “수해에 취약한 반지하 주택은 매입이나 정비를 통해 점진적으로 줄여나가고, 열악한 거처에 거주하는 주거 취약계층이 안전한 공공임대 주택으로 옮겨갈 수 있도록 보증금, 이사비, 생필품비도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아울러 화재에 취약하고 노후된 고시원의 경우 리모델링 비용을 지원하고, ‘서울형공공기숙사’ 건립도 추진하기로 했다. 청년들의 자산 형성을 위해 ‘희망두배 청년통장’ 지원대상을 기존 7000명에서 1만명으로 확대한다. 내년 7월부터 서울에 등록된 모든 장애인에게 장애등급과 상관없이 버스 이용 요금 전액을 지원한다. 최중증 장애인의 경우는 동행자에게도 무료 승차를 지원해 장애인의 이동권도 보장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친인척이 아이를 돌보거나 민간 돌봄서비스를 이용 시 최대 1년간 매달 30만원을 지급하는 ‘서울형 아이돌봄비’ 지원도 시작한다.

오 시장이 이날 현충원 참배 직후 쓴 방명록에 한 번 더 그의 슬로건 ‘약자와의 동행’을 언급하며 강조한 만큼 정책 집행도 신속하게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또한 참배 직후 방명록에 세계화를 콕 집는 등 혁신을 통한 서울시의 세계 경쟁력 제고도 새해 과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신년사에서도 “앞으로 혁신기업에 대한 투자를 더 이끌어내기 위해 2026년까지 5조원 규모의 ‘서울비전 2030펀드’를 조성하겠다”며 “투자사가 밀집한 강남구 테헤란로에 스타트업 투자 관련 모든 서비스를 원스톱 지원하는 ‘서울 창업 허브 스케일업 센터’의 문을 열겠다”고 말했다.

특히 한강을 서울시의 랜드마크로 삼고, 관광객 3000만 시대를 열겠다는 포부도 밝혔다. 오 시장은 “한강을 서울의 위상을 높이는 대표 관광명소로 자리잡게 하기 위해 서해 뱃길사업을 본격 재개해서 동북아시아와 서해, 한강을 연결하는 ‘서울항’을 만들고 잠수교를 전면 보행교로 전환하겠다”며 “조망명소, 대관람차, 수상예술무대, 물놀이장을 조성하고,열기구 야경체험,드론쇼,불꽃축제 등 신나는 축제와 행사를 사계절 개최하겠다”고도 약속했다.

오 시장은 참배 이후 새해 서울 시정을 위해 업무보고를 받은 뒤 일정을 마무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1일 서울 동작구 국립현충원을 찾아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참배를 마친 뒤 방명록에 ‘국민 속으로 세계로! 약자와의 동행은 계속됩니다’고 적었다. (사진=송승현 기자)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