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간에 낀 금결원‥"우린 111년 역사, 분신 취급 말라"

[만났습니다]①김학수 금융결제원장 인터뷰
금융위·한은 기싸움에 끼인 금결원장
'디지털 금융 혁신' 본질에 집중해야
한은과의 갈등 봉합 바람도 밝혀
  • 등록 2021-01-06 오전 6:00:00

    수정 2021-01-06 오전 10:43:43

[이데일리 김인경 기자] “우리를 지나치게 분신으로 취급하는 건 직원들 입장에서 섭섭할 수밖에 없습니다.”

금융결제원(금결원)을 한국은행의 ‘분신’이라고 한 것에 대해 김학수 금융결제원장은 유감을 표했다. 금결원은 어느 곳의 소속도 아닌 독자적인 기관이란 얘기다.

금결원은 금융위원회와 한국은행의 기싸움 한가운데 서 있다. 지난해 11월 국회에서 발의된 전자금융거래법 개정안(전금법 개정안)이 도화선이 됐다. 이 법안에는 핀테크 업체의 내부거래까지 금결원을 통하도록 하는 내용을 담았다. 페이업체의 내부 거래까지 자세하게 들여다보고 관리 감독을 강화하겠다는 취지다. 청산이 제대로 되는지 감독을 하는 곳을 금융위로 설정했다. 그러자 금결원의 실질적인 상위기관인 한국은행이 크게 반발했다. 금결원은 법적으로 비영리단체지만, 현재 한은이 일종의 대주주 역할을 하고 있다. 한은은 “금결원이 사실상 한은의 분신”이라고 주장한다.

이슈의 당사자인 금결원은 한은의 반발이 못마땅하다.

김 원장은 “디지털 금융혁신이라는 본질, 정책 목적에 집중해 양 기관의 갈등이 봉합됐으면 한다”면서도 금결원의 111년의 역사를 강조했다. 금결원은 한은 아래 있는 회사가 아니라 역사성을 가진 독자 회사라는 점을 강조한 셈이다. 5일 김 원장과 전화 인터뷰를 진행했다.

-요즘 금결원을 두고 말이 많다.

△이번 이슈가 된 한은과 금결원의 관리감독 이슈는 개정안 내에서 합의의 실마리를 찾을 것 같다. 향후 국회에서의 논의과정에서 해결되기를 바란다. 디지털금융 혁신이라는 본질, 정책목적에 집중하여 양 기관의 갈등이 봉합되고 적기에 디지털금융 혁신의 기반제도가 정착되길 기대한다.

-이 문제를 두고 금결원 내부 반발도 있는 것도 같던데.

△청산이라는 업무는 금융기관의 은행간 거래로 생긴 것이다. 역사적으로 은행간 청산업무를 담당하는 과정을 겪은 것인데, 한국은행이 지나치게 ‘분신’이라 취급하는 것은 우리 직원들로서는 섭섭하게 느낄 수 있다. 금결원의 뿌리는 1910년 경성수형교환소로 현재의 모습을 갖추기 위해 종이 기반의 어음결제에서부터 전산화, 이제 실시간 결제까지 다양하게 변화하고 시대에 맞춰 발전해왔다. (금결원은 1986년 한국은행과 시중은행들이 출자해 탄생했지만, 그 이전부터의 금결원의 독자적인 역사성을 가지고 있다는 내용을 강조한 말로 보인다.)

-전자서명법 개정으로 지난달 10일부터 공인인증서가 아닌 ‘금융인증서’가 됐다. 성과는 어떤가.

△순조롭게 연착륙하고 있다. 은행권 본격 실시를 시작으로 연말정산, 정부24, 국민신문고, 주택청약 등 대다수 국민이 이용하는 공공업무를 중심으로 이용처를 빠르게 확대하고 있다. 금결원은 최초 한번 무료로 발급하면 언제 어디서나 모든 전자거래에서 평생 이용할 수 있도록 범용성 극대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한 달 만에 발급건수가 100만건에 이를 정도다. 연말까지 발급건수가 700~800만건으로 오르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예측도 해본다.

다양한 인증서비스가 나오면 금융소비자의 편익 증대에 도움은 되겠지만, 인증수단의 중복되면 디지털 피로가 발생하는 부분도 분명히 있다. 신뢰와 편의성이라는 고객의 필요에 빠르게 적응하는 핵심 인증서비스를 중심으로 다시 한 번 인증시장이 재편되지 않을까 예측한다.

-금결원의 경쟁력은 뭔가.

△금결원의 금융인증서는 우리가 단독으로 한 게 아니고 은행권과 함께 만든 것이다. 다만 우리 인증서가 가진 강점은 분명 있다. 무엇보다 전문성이다. 지난 20여 년간 공인인증업무, OTP 통합인증센터, 국내 유일의 바이오정보 분산관리센터를 안정적으로 운영한 인증전문기관이다. 전문성과 노하우가 있다. 사실 홈택스만 해도, 금결원이 영리기업도 아닌데다 믿을만 한 만큼 금결원의 금융인증서를 기존 공인인증서에 준하는 수준으로 취급하고 있다.

호환성도 무시할 수 없다. 금융인증서는 한번 발급하면 금결원의 안전한 클라우드 저장소에 저장돼 PC에서도, 스마트폰에서도, 태블릿에서도 자유롭게 이용하실 수 있다. 범용성도 있다. 로그인, 이체, 대출, 상품 계약 등의 은행 거래뿐 아니라, 공공 민원업무, 보험, 카드, 증권을 막론한 모든 전자거래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이용처를 확대하고 있다. 금융인증서는 곧, 언택트 시대의 ID를 목표로 하고 있다.

-오픈뱅킹 얘기를 해보자. 지난달 증권사와 상호저축권으로 넓어졌고 올해는 저축은행과 카드사도 합류한다.

△정식 출범한 지 1년이 지난 현재, 가입자 6000만명, 등록계좌 수 9000만개에 이른다. 국내 경제활동 인구의 80% 이상이 등록한 명실상부한 국내 대표 금융결제 인프라로 자리 잡았다. 하지만 몇 가지 보완하고 개선해야 할 점들도 있다. 오픈뱅킹이 은행권과 제2금융권을 넘어 비(非) 계좌기반 금융권까지 영역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계좌 기반의 결제 인프라라는 기존의 틀을 깨트릴 필요가 있었다. 모든 플레이어가 플랫폼 내에서 상호호혜적으로 공존할 수 있는 개방형 생태계를 조성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도 있다.

오픈뱅킹을 중심으로 계좌통합관리 마이데이터 등을 하나로 묶어 금융권 내 계좌이동, 대환 대출, 금융상품 변경 등 다양한 개방형 금융 서비스를 하나의 플랫폼에서 제공할 수 있는 ‘오픈파이낸스 (Open Finance) 플랫폼’의 모습을 갖춰 나가겠다.

- 금결원은 데이터 전문기관 지정을 앞두고 있다. 올해 목표가 있다면.

△내부에 데이터 전담조직을 신설했고, 금융결제 데이터의 분석·개방·결합을 위한 ‘금융권 공동 데이터 플랫폼’ 구축에 전 은행이 참여하기로 했다. 또 금융데이터간 결합을 지원하는 데이터전문기관 지정 신청도 이미 완료했다.

금융데이터의 활용모델을 발굴하는 데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받은 ‘금융의심거래 분석·공유 서비스’는 보이스피싱 등 소비자 피해 방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온누리상품권 부정유통 모니터링 체계를 마련했고 코로나19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의 영업지원을 위해 VAN 빅데이터 서비스를 시작했다.

올해는 금융데이터 플랫폼을 열어 금융회사나 핀테크기업이 금융결제 데이터를 기반으로 혁신적인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인공지능 시대를 맞이해 금융 AI 분야까지 플랫폼을 확장하는 것도 염두에 두고 있다. 데이터전문기관으로 지정이 되는 대로 데이터 결합서비스를 개시할 예정이다. 특히, 금융데이터 플랫폼과의 연계 등 우리만의 강점을 살려 부가가치가 높은 결합모델을 만들어 제공할 계획이다.

김학수 금융결제원장[이데일리DB]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