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대통령-오바마, 대북 공조 강조.."우리는 함께 간다"

  • 등록 2014-04-26 오후 4:07:12

    수정 2014-04-26 오후 4:10:04

[이데일리 피용익 기자] 박근혜 대통령은 26일 한국을 공식방문 중인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과 함께 서울 용산의 한미연합사령부를 방문했다.

한미 정상이 연합사를 함께 방문한 것은 1978년 연합사 창설 이래 처음이다. 북한에 강력한 한미 연합 방위력과 대북 공조를 과시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 자리에서 박 대통령은 양국 정상이 처음으로 연합사를 방문한 것에 대해 “뜻깊게 생각한다. 북한의 무력위협이 고조되고 있는 상황이라 더욱 의미가 크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고 민경욱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그러면서 “확고한 한미연합 방위태세로 북한이 감히 도발할 수 없도록 강력한 억제력을 계속 유지해주시기 바란다”며 “여러분을 굳게 믿고 있다. We go together(우리는 함께 간다)”라고 장병들을 격려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한미동맹은 수십년간 함께했던 노력과 희생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한미동맹은 양국 국민과 정부가 전폭적으로 지지하고 있다는 점에서 강력한 힘을 지닌다”며 “한미동맹은 군사뿐 아니라 경제와 정치를 비롯한 여러 면에서의 동맹이라는 점에서 성공적이라고 생각한다‘고 평가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방명록에 ”60년 넘게 한미연합군은 공동의 자유를 위해 희생을 아끼지 않았다. 우리는 함께 갈 것이며(We go together), 우리의 동맹 관계는 결코 깨지지 않을 것“이라고 적었다.

오바마 대통령은 이 방명록이 놓여있던 책상이 지난 1953년 7월 한국전쟁 정전협정 당시 유엔군 사령관이던 마크 웨인 클라크 장군이 정전 서명을 한 책상이라는 설명을 듣고 ”수많은 사람들이 치른 희생을 나타내는 징표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날 한미연합사 방문에는 김관진 국방장관과 최윤희 합참의장, 청와대 김기춘 비서실장, 김장수 국가안보실장, 주철기 외교안보수석, 이정현 홍보수석 등이 동행했다. 성김 주한미국대사, 수전 라이스 백악관 안보보좌관 등도 함께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한미연합사 방문에 이어 서울 용산기지에서 미군 장병들을 격려하는 것으로 1박2일 간의 공식 방한 일정을 마무리했다.

박근혜 대통령과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26일 오전 서울 용산의 한미연합사령부를 방문해 보고장으로 입장하고 있다. 한미정상이 연합사를 함께 방문한 것은 1978년 연합사 창설 이래 처음이다.(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