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공업용 미싱’ 여야 설전 ‘점입가경’

공업용 미싱, 정치권서 상대방 무시하는 의미
1998년 김홍신 의원, 김대중 대통령에 사용해 모욕죄 처벌 받아
21대 국회서 여야 관계 보여주는 상징적 대목
정쟁만 일삼는 국회서 국민들 절망만 확인
  • 등록 2021-01-22 오전 6:00:00

    수정 2021-01-22 오전 6:00:00

[이데일리 송주오 기자] “공업용 미싱(재봉틀)을 선물로 보내겠다” vs “보내준다면 용도에 맞게 쓰겠다”.

여야가 연일 ‘공업용 미싱’ 설전을 이어가며 볼썽사나운 모습을 연출하고 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문재인 대통령도 사면 대상이 될 수 있다고 언급하자 김경협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공업용 미싱 선물로 응수하면서다. 문 대통령을 욕보였다는 이유에서다.

김경협(왼쪽)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주호영(오른쪽)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공업용 미싱을 두고 설전을 벌였다.(사진=연합뉴스)
공업용 미싱은 정치권에서 단순한 의미가 아니다. 역사적인 배경을 지니고 있다. 지난 1998년 지방선거 당시 한나라당 소속 김홍신 의원은 김대중 대통령과 임창렬 경기지사 후보를 향해 “거짓말을 너무 많이 하고 사람들을 너무 많이 속여서 공업용 미싱으로 박아야 한다”고 발언한 바 있다. 당시 김 의원은 모욕죄로 처벌도 받았다. 즉 김 의원이 주 원내대표에게 입을 다물라는 의미로 사용한 것이다.

공업용 미싱 설전은 현재 여야의 관계를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대목이다. 여야가 서로 상대방을 존중하기 보다 무시하기에 급급하다. 21대 국회 들어 살얼음판을 걷고 있는 여야의 관계가 한 몫하고 있다. 여당은 야당의 발목잡기를 지속적으로 문제 제기하며 최후의 순간 숫자의 힘으로 밀어붙였다. 이에 야당은 국회에서 야당의 존재를 지웠다며 비난에 열을 올리고 있다.

특히 이번 사태의 발단이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사면과 관련해 나온 것이란 점을 주목해야 한다. 여당의 대표가 사면 요구를 공개적으로 표명한 뒤 당내 반발에 조건을 달았다. 야당 입장에서는 사면에 조건을 다는 것 자체가 전직 대통령에 대한 모욕을 느꼈다. 그러면서 양당 간 자존심 싸움으로 변질됐다.

정치는 협상의 기술을 필요로 한다. 그 전제 조건은 협상 파트너로서 상대방을 인정하는 데서 출발한다. 현재 국회는 이런 모습과는 거리가 멀다. 여야가 원수지간처럼 지내고 있다. 여야의 간극이 클수록 민생은 멀어진다. 민생과 멀어진 정치는 국민들에게 절망만 안겨줄 뿐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