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주 MBK 회장, `서울시립도서관` 건립 300억 기부

서대문구 가재울뉴타운 서울시립도서관 첫 개인기부
서울시, 기부자명 표기 `서울시립 김병주도서관` 명명
김병주 회장 “지역사회 중심 역할 도서관 설립 꿈꿔”
  • 등록 2021-08-08 오전 11:15:00

    수정 2021-08-08 오후 9:25:21

[이데일리 양희동 기자] 경영참여형 사모펀드(PEF)인 MBK파트너스의 김병주 회장이 ‘서울시립도서관’ 건립을 위해 300억원을 사재 출연했다.

김병주(오른쪽) MBK파트너스 회장이 지난 6일 오전 서울시청에서 오세훈 서울시장과 서울시립도서관 건립 기금 300억원 기부 약정식을 갖고 있다. (사진=MBK파트너스)
김병주 회장은 지난 6일 오전 10시 서울시청에서 오세훈 서울시장과 강철원 민생특보, 주용태 문화본부장 등 서울시 관계자와 김 회장의 가족 등이 참석한 가운데 기부금 약정식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김 회장은 서대문구 북가좌동 479에 들어설 서울시립도서관 건립 기금 300억원을 기부하기로 했다고 8일 밝혔다.

김 회장의 이번 기부는 서울시립도서관 건립을 위해 서울시에 개인이 기부한 첫 사례가 됐다. 서울시립도서관은 당초 전액 시비로 건립할 계획이었지만, 이번 기부로 서대문구에 건립 예정인 시립도서관은 전액 기부금으로 지어질 예정이다.

서울시는 ‘서울특별시 기부자 예우 및 지원에 관한 조례’에 의거, 기부자명을 도서관 명칭 표기로 예우했다. 이에 따라 시립도서관은 ‘서울시립 김병주도서관’으로 명명된다. 서울시립 김병주도서관은 올해 국제설계공모를 진행해 1년 간 설계용역을 추진하고, 2025년에 준공 및 개관을 목표로 하고 있다.

김 회장은 어린 시절 미국 이민을 갔을 때 지역 도서관에서 책을 보며 언어와 문화를 익혔던 개인적 경험을 토대로, 지역사회의 중심적 역할을 하는 ‘독서 환경을 갖춘 공간’을 설립하겠다는 꿈을 간직해왔다고 전했다. 이에 지난 2019년 서울시의 도서관 건립 계획 발표를 보고 기부를 결정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도서관 건립에 기부를 해주신 김병주 회장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기부자의 뜻을 존중해 서울시민들이 소통하고 즐길 수 있는 커뮤니티의 중심공간으로 도서관을 건립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자수성가한 기업가 개인의 기부모범 사례이자 이정표가 될 이번 기부 활동이 우리나라 기부문화 확산에 좋은 영향력을 미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 회장은 “도서관 건립에 기부할 기회를 주신 오세훈 서울시장 및 서울시 관계자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전한다. 책에 대한 애정에서 시작돼 독서 환경을 갖춘 공간을 설립해보고자 했던 개인적인 바람이 서울시 여러분들의 협조로 구체화 될 수 있음에 가슴이 벅차다”며 “서울시민 누구나 즐겁게 책을 읽고, 꿈과 희망을 펼칠 수 있는 공간으로 완성되기를 희망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아시아 사모전문투자의 ‘대부’로 불리는 김 회장은 자신이 직접 사재 출연해 설립한 ‘MBK 장학재단’의 이사장으로,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하고 있다. 김 회장은 2007년 ‘MBK 장학재단’을 설립해 경제적 어려움으로 학업을 지속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에게 올해 14기까지 매년 학자금 전액을 장학금으로 지원해오고 있다. MBK 장학재단의 장학생은 올해까지 총 155명이 배출됐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