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경호 “하반기 3%대 물가…가파른 금리, 경기 타격 목소리 커져”

“1분기 지나면 4%대 물가…하반기에는 3%대 볼수 있어”
“금리 조금 올려도 가계 대출상환 부담↑…한은, 감안해 정책”
DSR 규제 유지 재확인…“가계부채 총량, 경계수준”
尹 ‘이란 주적’ 발언에 “장병 사기진작 차원” 해명
  • 등록 2023-01-23 오후 5:31:44

    수정 2023-01-25 오전 7:02:45

[세종=이데일리 조용석 기자]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올해 하반기에는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3%대까지 내려갈 것으로 23일 전망했다. 금리 수준에 대해서는 “가파르게 오르다보니 서민·일반 경기에 큰 타격을 줄 수 있겠단 목소리 커지고 있다”며 “금통위(금융통화위원회)에서 그런 부분을 종합적을 판단해서 할 것”이라고 말했다.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3일 정부서울청사 브리핑실에서 반도체 등 세제지원 강화 방안을 발표하고 있다.(사진 = 이데일리DB)
추 부총리는 이날 YTN뉴스24에 출연, 물가·통화정책 등과 관련된 질문에 이같이 말했다.

먼저 올해 물가는 지난해보다 안정세를 찾을 것으로 전망했다. 지난해 소비자물가는 원유 등 국제 에너지 및 원자재가 인상 등과 맞물려 1998년 IMF 위기 이후 가장 높은 5.1%로 마감했다.

추 부총리는 “다행스러운 것은 여타 선진국의 물가가 8~10%인데 우리는 5% 물가로 서서히 안정되고 있으나 여전히 공공요금 인상도 대기하고 해서 아직까지 상방압력 높다”면서도 “그렇지만 1분기가 지나면 4대% 물가를 보게 되고 하반기에는 3%대를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생활물가 안정이 굉장히 긴요하다는 생각에서 각종 관세를 낮춘다든지 각종 세금 인하해서 우리 국민이 일방적으로 접하는 민생물가 안정에 우선점을 둘 것”이라며 “물가는 서서히 안정될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급격하게 오른 금리에 대해서는 “인플레 잡기 위해서 고금리 정책을 쓰고 있다. 내외 금리차 이런 부분 때문에 일정부분 금리를 올려서 물가 대응을 할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면서도 향후 속도조절을 전망했다.

추 부총리는 “이렇게 가파르게 오르다보니 한쪽에는 민생경제 경기에 영향을 미치게 되고 이렇게 하다가는 서민·일반 경기에 큰 타격 줄 수 있겠다 이런 목소리 커지고 있다”며 “때문에 금리정책을 하는 금통위에서 그런 부분을 종합적으로 판단해서 해 나갈 것으로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지난 5년 주택 가격이 급등하다보니 가계대출이 굉장히 늘어서 금리를 조금 올려도 대출상환 부담 크다”며 “대출을 쓴 서민들이 이자 상환 부담에 힘들어하기에, 결국은 중앙은행이 금리 정책을 하면서 감안해 정책을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부연했다.

부동산 정책과 관련,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규제를 유지한다는 기조는 이어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가계부채 총량이 경계할 수준까지 왔다. 가계대출 풀어놓으면 당장은 빌려 쓰면서 좋을지 몰라도 상환능력 문제가 돼 자칫하면 국가 시스템 리스크로 간다”며 “징벌적 규제했던 주택담보대출비율(LTV), 너무 낮은 총부채상환비율(DTI)을 조금씩 완화하면서도 전반적 DSR 규제는 유지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저소득층 실수요자나 무주택자들 이런 분들 집을 살때 DSR 규제는 배제하고 DTI·LTV 규제만 가지고 운영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앞서 예고한 특례보금자리론 같은 정책 대출에 대해서만 예외적으로 DSR 규제를 면제하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아랍에미리트(UAE) 순방에 동행했던 추 부총리는 논란이 된 윤석열 대통령의 “UAE의 주적은 이란”발언에 대해 “장병들의 사기진작 차원에서 편하게 한 말”이라고 해명했다.

그는 “대한민국 아크 부대가 UAE에서 근무하고 있기에, 우리 장병들을 향해서 사기진작 차원에서 편하게 한 말”이라며“대(對) 이란과의 관계와 양국 발전에 있어서 서로 계속 노력한다는 기본적은 외교방침에는 변화가 없다. 오해가 없었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