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준 고양시장 ″일본 방사성 오염수 방류 결정, 즉각 철회하라″

기후위기대응·에너지전환 지방정부협의회장 자격으로 성명 발표
  • 등록 2021-04-21 오전 8:16:45

    수정 2021-04-21 오전 8:16:45

[고양=이데일리 정재훈 기자] 이재준 고양시장이 이끄는 기후위기대응·에너지전환 지방정부협의회가 일본의 방사성 오염수 방류 결정에 반발하고 나섰다.

전국 41개 지방자치단체로 구성된 기후위기대응·에너지전환 지방정부협의회(이하 협의회)는 20일 오후 성명을 내고 일본 정부의 방사성 오염수 방류 결정에 대해 심각한 유감을 표명하며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기후위기대응·에너지전환 지방정부협의회장을 맡고 있는 이재준 시장.(사진=고양시 제공)
협의회가 일본 정부에 요구한 핵심 내용은 △방사성 오염수 해양방류 결정 즉각 철회 및 국제사회와 협의 △후쿠시마 사고 이후 발생한 폐기물의 처리 과정과 안전성 확보에 대한 정보 공개 및 대책 마련 등이다. 또 대한민국 정부에 대해서는 국제해양법재판소에 잠정조치 청구와 국제법적 제소 검토에 대한 진행 사항과 결과를 국민들에게 투명하게 밝히고 이번 결정이 철회되도록 적극적으로 대응할 것을 요구했다.

아울러 협의회는 원전 사고가 인류를 위협하는 심각한 재앙이며 원전에서 발생하는 사용 후 핵연료의 위험성에서 벗어날 수 없다는 것을 다시 한 번 확인한 만큼 원전은 기후위기 대응과 탄소중립의 대안이 될 수 없다는 입장도 강조했다.

이재준 고양시장은 “오랜 기간 축적된 원전 오염수 방류로 인한 인접 국가 국민의 건강과 안전, 환경에 미칠 영향은 상상 이상일 것”이라며 “지방정부 차원에서 일본정부의 일방적 방사성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 문제를 국제사회에 강력 제기하고 방류 결정의 즉각 철회를 관철하기 위해 지방정부협의회 회원도시 41개 지자체와 공동으로 강력히 대응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