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상화 본부장 "EDM의 대중화, 'WET!'이 앞장설 것" [인터뷰]

드림어스, EDM 서바이벌 'WET!' 론칭
총상금 1억… 유명 DJ 레이블 9팀 배틀
"힙합 알린 '쇼미'처럼… EDM 알릴 것"
"글로벌 활약할 K-DJ 탄생 지켜봐달라"
  • 등록 2023-02-14 오후 11:59:43

    수정 2023-02-15 오전 9:43:47

신상화 드림어스컴퍼니 엔터테인먼트본부 본부장
[이데일리 스타in 윤기백 기자] “머지않아 K-DJ가 전 세계 EDM 트렌드를 선도할 겁니다. 조만간 세계적인 페스티벌의 헤드라이너도 K-DJ의 몫이 될 거라 확신합니다.”

신상화 드림어스컴퍼니 엔터테인먼트본부 본부장은 자타공인 공연 전문가다. 25년간 공연 기획 및 제작, 연출을 이어오면서 공연계 흐름을 꿰뚫는 선구안을 지녔다. 최근 신 본부장이 주목하고 있는 음악 장르는 EDM(일렉트로닉 댄스 뮤직)이다. 라이브 공연 산업이 꽃피운 1990년대에서 2000년대까지 록 장르가 주류였다면, 2010년대부터는 페스티벌의 EDM화가 급속도로 이뤄지고 있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

신 본부장은 최근 이데일리와 인터뷰에서 “알렌 워커, 체인스 모커스 등 세계적인 DJ들이 유명 페스티벌의 헤드라이너를 맡는 것만 봐도 EDM의 남다른 입지를 잘 보여준다”며 “라이브 산업의 꽃이 페스티벌이라면, 현재 페스티벌의 꽃은 EDM이라 할 수 있다. 수요도 많고 인기도 많은 장르라는 점에서 발전 가능성은 무한대”라고 말했다.

DJ 레이블 서바이벌 ‘WET!’, 1월부터 방영

신 본부장은 올해 초 이같은 트렌드를 반영한 EDM 브랜드 ‘WET!’(World EDM Trend)을 론칭했다. 그 첫 번째 프로젝트로 서바이벌 프로그램 ‘WET!’을 지난달 11일부터 OTT 플랫폼 웨이브(Wavve)와 채널S, A. tv 등을 통해 선보이고 있다.

‘WET!’은 총상금 1억원을 걸고 펼치는 DJ 레이블 서바이벌이다. 가수 웻보이가 MC로 나선 가운데 에어라인(AIRLINE), 카시아(KASIA), 룹스(LOOPS), 노 웨어 나우 히어(NO WHERE NOW HERE), 아웃풋(OUTFOOT), 스마일(SMILE), 원더 보이즈(Wonder Boys), 더하이스트(THE Highest), 옐로우 그루브(YELLOW GROOVE) 등 국내 DJ 신을 이끄는 레이블 9팀이 배틀을 펼치고 있다. 총 9부작 중 5회까지 공개된 ‘WET!’은 회차를 거듭할수록 DJ별로 팬덤이 구축될 정도로 열띤 반응을 얻고 있다.

서바이벌답게 긴장감 넘치는 배틀은 손에 땀을 쥐게 한다. 그중에서도 셀럽과 DJ의 합동 무대는 ‘WET!’의 백미다. 최근 방송된 5회 뉴믹스 배틀에서는 혼성그룹 KARD, 슬리피, 다나카상, 러블리즈 출신 정예인, 마미손 등 셀럽들이 출연해 각 레이블들과 협업 무대를 선보였다. 특별 심사위원으로 등장한 박명수도 각 무대를 보며 연신 엄지척을 날릴 정도로 흠뻑 빠졌다.

“EDM은 MZ세대뿐 아니라 기성세대도 충분히 즐기는 문화 콘텐츠로 자리매김했습니다. 하지만 완전히 대중적인 장르라고 하기엔 아직 무리가 있는 상태죠. 방송을 통해 대중화를 시키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했고, DJ 친구들의 음악과 스토리를 잘 보여주기 위해서는 서바이벌 형식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 DJ 레이블 서바이벌 ‘WET!’을 론칭하게 됐습니다.”

신 본부장은 특정 장르의 대중화를 이끌어내기 위해선 오디션 프로그램이 제격이라고 말하면서, 그 예로 CJ ENM 재직 시절 론칭했던 ‘소년24’를 언급했다. ‘소년24’는 공연형 아이돌을 육성하는 공연형 보이그룹 프로젝트다. 오디션을 거쳐 선발된 소년들이 1년간 전용 공연장에서 공연을 펼쳤다. 반응은 뜨거웠다. 오디션 프로그램을 통해 팬이 된 이들이 계속해서 공연장으로 발걸음을 이어왔다. ‘소년24’ 최종 멤버들도 방송 이후 공연 활동을 지속했고, 1년간의 프로젝트가 끝난 뒤에는 새로운 그룹의 멤버로 데뷔하기도 했다.

“특정 장르가 대중화되기 위해선 음악도 중요하지만 인기 아티스트가 있어야 합니다. 팬덤 구축도 중요하고요. 두 토끼를 잡기에는 오디션만 한 게 없어요. 대중에게 음악과 스타성을 잘 보여주기 위해선 오디션 스타의 성장 스토리만큼 매력적인 게 없거든요. ‘WET!’이 현재 중반부를 넘어서고 있는데, 팬덤이 구축된 친구들이 벌써 등장할 정도로 인기가 대단합니다. 감히 예상해 보건데 ‘WET!’를 통해 EDM의 팬이 된 분들께선 추후 진행되는 ‘WET!’ 페스티벌도 충분히 즐겨주실 거라 믿습니다.”

신 본부장은 Mnet ‘쇼미더머니’가 힙합의 대중화에 크게 일조한 만큼, ‘WET!’이 EDM의 대중화를 이끌어내는 첨병 역할을 해내겠다고 각오를 다졌다. 나아가 ‘WET!’에 출연한 DJ 레이블이 중심이 된 K-DJ, K-EDM의 글로벌 열풍도 기대하고 있다고 했다.

“첫 술에 배부를 순 없잖아요. ‘WET!’ 시즌1이 EDM 장르에 대한 관심을 만드는 토대가 됐으면 하고요. 시즌2와 시즌3를 통해서는 국내를 넘어 해외 시청자도 사로잡으며 K-DJ, K-EDM의 매력을 제대로 보여주고 싶어요. ‘쇼미더머니’ 덕에 힙합의 대중화가 이뤄진 것처럼 ‘WET!’이 EDM 대중화의 신호탄이 됐으면 합니다. 하하.”

신상화 드림어스컴퍼니 엔터테인먼트본부 본부장
“K팝처럼… K-EDM, 글로벌 열풍 기대”

신 본부장은 ‘WET!’을 활용한 다채로운 IP 비즈니스를 구상 중이다. 먼저 ‘WET!’을 대한민국 대표 EDM 페스티벌로 육성하고, 기존 해외 유명 DJ 초청 공연 방식의 페스티벌에서 더 나아가 국내 K-DJ와 K-EDM 페스티벌 글로벌화도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WET!’이 보유한 음악, 아티스트 등 원천 IP를 기반으로 한 EDM 공연 사업의 해외 확장에도 힘쓸 계획이다.

“‘WET!’이 특별한 이유는요. 방송으로 끝나지 않고 그 이후에도 계속 무언가가 이어진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매주 ‘WET!’ 방송을 마친 다음 날에는 애프터 파티를 열고 있는데요. 방송으로 봤던 DJ들과 관객이 함께 어우러져 즐길 수 있는 자리입니다. 시즌1이 종료된 이후에는 ‘WET!’ 서바이벌 최종 멤버들과 함께 실내 페스티벌도 열고, 그 이후엔 야외 페스티벌도 계획하고 있어요. 음악, 방송, 공연이 이어지는 초대형 프로젝트가 계속해서 펼쳐질 겁니다.”

끝으로 신 본부장은 전 세계를 무대로 활약할 K-DJ의 탄생을 ‘WET!’에서 확인해달라고 당부했다.

“우리나라에선 EDM이 언더 장르에 속해있지만, 미국과 유럽에선 정말 많은 사람들이 EDM을 즐기거든요. 제가 알기론 일본에선 시부야 EDM, 중국에선 상하이 EDM이라 불릴 정도로, 아시아에서도 EDM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K팝이 전 세계의 주류 음악 장르가 된 것처럼, K-EDM도 조만간 K팝처럼 글로벌화 되지 않을까 싶고요. 트렌디한 비트와 멜로디, K팝 퍼포먼스 못지않게 화려한 쇼잉이 가득한 K-DJ의 탄생을 지켜봐 주시기 바랍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