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걸리 직접 빚어보세요” 국순당, 양조장 체험행사 진행

막걸리 빚기 국가무형문화재 144호 지정 기념
문화재청에서 참가자 모집… 하루만에 마감
국순당, 2005년부터 주향로 운영하며 우리 술 알리기 나서
  • 등록 2021-06-27 오전 11:04:18

    수정 2021-06-27 오전 11:04:18

[이데일리 김무연 기자] 국순당은 ‘막걸리 빚기’의 국가무형문화재 지정을 기념하기 위해 진행된 ‘전국 양조장 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한다.

지난 26일, 국순당 횡성양조장에서 진행된 ’막걸리 빚기 국가 무형문화재 지정 기념 체험행사‘에서 참가자들이 막걸리를 빚고 있다.(사진=국순당)
국순당 횡성양조장 견학 및 ‘막걸리 빚기’ 프로그램을 진행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문화재청과 사단법인 한국막걸리협회 및 대한탁약주제조중앙회가 주최한 전국의 주요 막걸리 양조장을 중심으로 한 양조장 투어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막걸리 빚기는 지난 6월 15일에 문화재청으로부터 국가무형문화재 제144호로 지정됐다. 막걸리 빚기의 무형 유산의 가치를 공유하고 전승 및 확산에 기여하기 위해 실시됐다. 많은 국민들이 막걸리 빚기 체험 기회를 갖고 막걸리와 지역 양조장에 대한 관심을 증대시키고자 진행됐다.

이번 행사는 지난 26일 오후에 국순당 횡성양조장의 우리술 역사문화 체험공간인 ‘주향로’ 견학과 막걸리 빚기 체험이 함께 진행됐다. 국순당의 우리 술 전문 교육공간인 우리술 아름터의 전문강사가 진행했다. ‘막걸리 빚기’ 방법 중 백설기를 이용한 막걸리 빚기 체험을 진행했다.

참가자는 사전 신청자 중에서 선착순 선별했다. ‘막걸리 빚기’ 체험에 대한 높은 관심으로 모집 하루 만에 신청이 마감됐다. 코로나19 유행에 따라 사전 확인과 행사 당일 거리 두기를 고려한 인원 모집 및 술 시음은 생략하고 별도 증정하는 등 방역 지침을 준수했다.

국순당은 그동안 막걸리 등 우리 술의 역사와 가치를 알리기 위한 꾸준한 활동을 전개해 왔다. 2010년부터 서울 강남구 삼성동에 위치한 국순당 서울사무소에 우리술 전문교육 공간인 ‘우리술 아름터’를 마련하고 ‘우리 술 강좌’를 개설하고 운영 중이다. 막걸리에 대한 이론과 직접 빚어 볼 수 있는 체험 교육 및 명절 차례주 빚기 등 우리술 문화, 제법 등 이론과 체험교육을 꾸준하게 진행하고 있다.

이외에도 올바른 우리 전통술 문화를 알리기 위해 우리술 역사ㆍ문화 체험 공간 ‘주향로’를 2005년부터 운영 중이다. 횡성양조장 2층에 위치해 첨단 설비를 갖추고 전자동으로 생산되는 전통주 생산라인을 견학할 수 있다. 술을 빚던 옛 도구 등 전통주 관련 물품들도 관람할 수 있다.

또한 횡성의 웰리힐리파크와 공동으로 ‘우리술 알리기 공동 캠페인’을 전개하고 국립횡성숲체원과 손잡고 막걸리 빚기 체험이 포함된 ‘국순당 산림치유 프로그램 패키지’를 진행했다. 횡성한우축제의 공식 프로그램으로 ‘횡성한우와 어울리는 막걸리 빚기’를 진행했다.

국순당 관계자는 “막걸리 빚기가 국가 무형문화재로 지정돼 업계 종사자로 영광스럽고 막중한 책임을 느낀다”라며 “국순당이 꾸준하게 전개한 막걸리 등 우리 술 문화와 가치를 제대로 알리는 체험행사를 확대 발전시켜 막걸리 빚기 문화를 잘 보존하고 후대에 잘 전수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