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진솔의 전자사전]당신이 콩나물을 귀에 꽂게 된 이유…가장 최신 LG 톤프리까지

이어폰 단자 없애면서 '완전 무선이어폰' 시대 도래
애플의 에어팟프로, 삼성의 갤럭시버즈 라이브,LG의 톤프리
LG톤프리, 노이즈캔슬링 기능 좋다…착용감은 '글쎄'
  • 등록 2020-12-19 오전 10:08:45

    수정 2020-12-19 오전 10:08:45

[이데일리 배진솔 기자] 한 때 줄이 주렁주렁 달린 유선 이어폰을 끼던 시절 기억하시나요. 그땐 가방 안에서 잔뜩 꼬여 버린 줄을 손으로 풀고 옆에 친구와 노래를 같이 들으려고 하면 가까이 바짝 붙어앉아 이어폰을 나눠끼워야 했었죠. 혹여나 선을 건들여 이어폰 한쪽이 쏙 하고 빠질까 조심조심했던 기억이 납니다. 그런데 약 4년 전인 2016년 애플이 ‘콩나물’처럼 생긴 ‘에어팟’을 공개했습니다. 넥밴드 이어폰이나 백헤드 이어폰으로 불리는 무선이어폰에서 더 나아가 선이 아예 없는 ‘완전 무선이어폰’이었죠. 외관상의 비난과 분실 위험 우려에 휩쌓였었는데 어느덧 이제 우리 일상에서 완전 무선이어폰이 없는 것은 상상하기 어려운 것 같아 보입니다. 이제 선뿐만 아니라 바깥 소음을 없애는 ‘노이즈 캔슬링’ 기능을 탑재한 제품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오늘 ‘배진솔의 전자사전’에서는 완전 무선이어폰의 변천사를 훑고 최근 LG전자에서 출시한 노이즈 캔슬링 기능을 탑재한 완전 무선이어폰 ‘LG 톤프리’를 사용 후기까지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LG전자의 노이즈캔슬링 톤 프리 착용 모습 (사진=배진솔기자)
얇아지고 가벼워진 스마트폰…완전 무선이어폰 시대로

애플이 처음에 선이 없는 이어폰인 ‘에어팟’을 선보인 이유는 무엇일까요. 물론 휴대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선을 없앤 것은 맞습니다만 더 중요한 이유는 점점 얇아지고 갸벼워지는 스마트폰에 있었습니다. 실제로 애플이 에어팟을 선보였을 때 ‘아이폰 7’도 동시에 출시했는데요. 10세대만에 스마트폰에 3.5mm 이어폰 단자를 없앴습니다. 이때문에 크기만 비교했을 땐 전작인 아이폰 6s와 거의 비슷하지만 무게는 약 5g 더 가벼워졌습니다. 삼성전자도 이후 갤럭시노트10 시리즈에 이어폰 단자를 빼면서 무선이어폰 ‘갤럭시 버즈’를 출시합니다. 이어폰 단자를 뺌으로써 스마트폰 본체의 슬림화가 가능해지고 단자 구멍이 없으니 방수·방진 등 내구성 향상도 높일 수 있었죠.

애플은 완전 무선 이어폰에 이제 노이즈 캔슬링 기술을 적용해 ‘에어팟 프로’를 내놓습니다. 귓바퀴에 걸쳐서 쓰는 오픈형 이어폰인 기존 에어팟과 다르게 이번 제품은 외이도에 삽입하는 형태인 커널형 이어폰, 다시 말해 인이어 이어폰 형태입니다. 오픈형보다 외부 소음 차단 능력이 뛰어납니다.

노이즈 캔슬링은 소음을 억제하는 기술로 이어폰을 착용했을 때 바깥 귀와 이어폰 간에 존재하는 약간의 틈 사이로 유입되는 소음도 막아 마치 조용한 공간에서 음원을 듣는 듯한 느낌을 전달하고자 만든 기능인데요. 음파가 우리 고막을 울리기 전에 반대 파형을 생성해서 진동을 없애는 원리입니다. 바깥 소리를 모아서 반대 파형 소리를 생성해 ‘0’으로 만들어버리는 것이죠.

약 1년전부터 이 제품을 쓰고 있는 공모(26)씨는 “노이즈캔슬링 모드로 쓰면 외부 소음이 다 차단된다”며 “그래서 그런지 오래 쓰면 머리가 띵하고 아플 정도였다”고 말했습니다. 실제로 이 제품을 사용한 사람들은 노이즈 캔슬링 활성 신호음과 함께 진공 상태에 들어온 듯한 멍멍함을 느낀다고 할 정도니 기능으로써는 뛰어나다고 볼 수 있겠네요.

삼성전자 갤럭시 버즈 라이브(사진=독자 제공)
삼성도 이에 질세라 노이즈캔슬링 기능을 탑재한 이어폰을 내놓는데요. 올해 출시한 갤럭시 버즈 라이브입니다. 콩을 연상케 만드는 독특한 외모를 가지고 있는데요. 노이즈 캔슬링 기술을 채택한 이어폰 중 거의 유일하게 오픈형 설계를 택합니다. 보통 노이즈 캔슬링 기술이라고 하면 차음성이 가장 중요한데 사람마다 귀 모양이 다 다르기때문에 걸치듯 사용한 오픈형 설계를 택하지 않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공간감이 좋아 편리하고 귀에 튀어나온 부분 없이 귀 안쪽으로 쏙 들어가고 귀와 하나된 느낌을 준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사용자들은 “커널형이 아니라서 그런지 확실히 에어팟 프로랑 비교했을 때 노이즈캔슬링 느낌이 없다”, “노이즈캔슬링 모드를 껐을 때와 켰을 때 차이를 크게 느끼지 못하겠다”,“외관상 예쁘다”,“소리를 크게 틀면 옆 사람이 같이 음악듣는 것 같다고 한다”는 말을 남겼습니다.

LG전자 노이즈캔슬링 톤프리 (사진=배진솔기자)
LG 톤프리, 엑티브 노이즈 캔슬링 효과 ‘톡톡’…착용감은 ‘글쎄’

LG전자도 이에 질세라 지난 10월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 이어폰 톤 프리를 출시했습니다. 외부 소음 차단을 위해 애플의 에어팟 프로처럼 커널형 방식을 사용했습니다. 슈퍼카에 탑재되는 영국 하이엔드 오디오 브랜드 메리디안의 사운드를 탑재하고 노이즈 캔슬링까지 접목한 제품이라고 하는데요. 실제로 약 한 달간 이 제품을 사용해봤습니다. 우선 노이즈 캔슬링 기능을 처음 접해봤다는 것을 미리 알립니다.

우선 외부 소음 차단 기능은 확실히 있었습니다. 최근 JTBC 싱어게인에 출연한 45호 가수 윤설하씨의 ‘가시나무’ 음원을 노이즈 캔슬링 기능을 사용해 들었을 때 이 효과를 제대로 봤습니다. 통기타 소리와 조용히 읇조리듯 독백하는 목소리때문에 노래의 감동이 더욱 잘 전해졌습니다. 또 노이즈캔슬링 톤 프리를 활용해 온라인 간담회를 들을 때도 외부 소음에 의한 방해없이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됐습니다.

다만 완벽한 소음 차단으로 안내음이나 사람들이 부르는 소리에 귀기울이지 않으면 못 들을 수 있습니다. 이어폰을 끼고 통화할 때에도 왠지 진공상태에 있는 느낌을 받아 상대방에게 “제 목소리 잘 들리시냐”고 자주 물어보게 됐습니다.

또 다른 장점은 빠른 충전과 긴 배터리 사용시간입니다. 5분 충전으로 약 1시간까지 사용가능하고 고속충전으로 2시간에서 3시간 정도면 완전 충전이 가능했습니다. 또 충전 케이스를 포함하면 최대 18시간 음악재생이 가능합니다.

가장 큰 불편함은 착용감이었습니다. 기존에 오픈형 이어폰을 사용했기 때문에 귓구멍에 삽입하듯 넣어야하는 커널형 이어폰이 불편하다고 느껴졌습니다. 또 장시간 사용했을 때 헐거워지는 느낌을 받아 다시 끼워 넣을 때마다 음악이 꺼지거나 다음 음악으로 넘어갑니다. 달리기를 하거나 홈 트레이닝을 할 때도 점점 이어폰이 빠진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한편 LG전자는 좀 더 편안한 착용감을 위해 착용 시 귀에 전달되는 압력을 균등하게 분산시키는 자체 개발 ‘웨이브폼 이어젤’을 적용했다고 합니다.

LG 톤프리 앱 (사진=어플리케이션 갈무리)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