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김정은, 열병식 참석 ‘핵무력 과시’…SLBM·ICBM 등장한 듯

14일 저녁 평양 김일성 광장서 개최 확인
작년 10월 후 이례적으로 3개월만에 진행
영토밖 선제소멸 로켓 발언 ICBM 시사
주석단 최룡해 다음 조용원 호명 위상 증명
  • 등록 2021-01-15 오전 7:06:56

    수정 2021-01-15 오전 7:11:24

[이데일리 김미경 기자] 북한이 어제 저녁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제8차 당대회 기념 열병식을 개최한 사실을 확인했다.

북한이 당대회를 기념해 열병식을 개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저녁 열병식 역시 지난해 10월 노동당 창건 75주년 기념 열병식에 이어 이번이 두 번째이자, 이례적으로 3개월 만에 재차 열병식을 열고 국방력을 대내외에 과시했다.

북한 조선중앙TV는 14일 김정은 조선노동당 총비서가 전날 평양체육관에서 열린 8차 당대회 기념 공연 ‘당을 노래하노라’를 관람했다고 보도했다. 지난 5~12일 열린 당 대회에서 시종일관 엄숙한 표정이었던 김 총비서는 이날은 활짝 웃으며 만족감을 표했다(사진=조선중앙TV 화면/연합뉴스).
조선중앙방송은 15일 “당 제8차 대회 기념 열병식이 1월 14일 저녁 수도 평양의 김일성 광장에서 성대하게 거행됐다”며 “김정은 동지께서 열병식에 참석했다”고 보도했다.

이날 열병식을 기념하는 축포에 이어 전투기 비행이 이뤄졌으며, 미사일과 장갑차 종대가 줄줄이 광장에 들어섰다고 방송은 전했다. 이어 “그 이름만 들어도 적대 세력들이 전율하는 당의 믿음직한 핵무장력인 전략군 종대에 관중들은 열광적인 환호를 보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장갑차 종대를 선두로 한 기계화 종대들의 열병 행진이 시작됐다”며 “최신형 전술 로켓 종대들이 공화국기를 나부끼며 광장으로 진입했고 군 전투력의 상징이라고도 할 수 있는 주력 탱크 종대가 전진해 나갔다”고 설명했다.

특히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대륙간탄도미사일(ICBM)도 열병식에 등장했음을 시사했다.

방송은 “세계를 압도하는 군사기술적 강세를 확고히 틀어쥔 혁명강군의 위력을 힘있게 과시하며 수중전략탄도탄 세계최강의 병기”라고 밝혀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도 공개됐음을 보여줬다. 아울러 “어떤 적이든 우리 영토밖에서 선제적으로 철저히 소멸할 수 있는 강한 타격력을 갖춘 미더운 우리의 로켓 종대들이 우렁찬 동음으로 지심을 흔들었다”고 소개해 화성-15형 등 대륙간탄도미사일(ICBM)도 열병식에 등장했음을 시사했다.

주석단에는 김 위원장을 비롯해 최룡해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 조용원 당 비서, 리병철 당 중앙군사위원회 부위원장, 김덕훈 내각총리가 자리했다. 이외에도 박태성, 정상학, 리일환, 김두일, 최상건, 김재룡, 오일정, 김영철, 오수용, 정경택, 리영길, 박태덕, 허철만, 김형식, 박명순, 리철만, 태형철, 김용환, 박정근, 양승호, 정현철, 리선권 등 정치국 위원과 후보위원 등이 호명됐다. 박봉주 전 국무위원회 부위원장은 원로석에 모습을 드러냈다.

박정천 군 총참모장이 리병철 부위원장에게 열병식 준비검열 보고를 했고, 리병철 부위원장이 김 위원장에 보고했다. 방송은 “열병대원들은 우리 당이 안겨준 무력의 총대를 더 억세게 틀어잡고 당의 새 역사적 진군을 최강의 군사력으로 담보해나갈 충성의 맹세를 다졌다”고 강조했다.

전날 정부 소식통은 오후 6∼7시께 열병식을 시작한 것으로 파악했다고 밝힌 바 있다.

북한이 지난 해 10월 10일 노동당 창건 75주년 기념 열병식에서 신형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을 선보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