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써부터 ‘GTX-D’ 유치전…“완행열차 될라”

경기도, 김포~하남 잇는 노선 제안…자체 용역까지
강서구·강동구도 가세…주민 자체 서명 운동도
국토부, 올해 상반기 GTX-D 계획 발표
“지나친 지자체 개입, GTX 효능 떨어뜨려”
  • 등록 2021-02-17 오전 6:20:00

    수정 2021-02-17 오전 8:34:13

[이데일리 황현규 기자] “각종 개발 규제로 교통 소외지역이 된 광주시의 발전을 위해 GTX 유치가 필요하다” (경기도 광주시)

“66만 송파구민들의 힘이 필요합니다. 거여·마천에 GTX-D 노선이 들어오도록 해주세요”(송파구 온라인 카페)

GTX-D 노선 유치를 둘러싸고 지자체의 신경전이 거세지고 있다. 국토부가 이르면 상반기 GTX-D노선 발표를 앞두면서, 지자체는 벌써부터 자체용역을 통해 유치전에 참전하고 하고 있다. 앞서 GTX A·B·C노선 지역의 집값이 크게 오른 학습 효과 탓에 주민들은 서명 운동 등을 통해 지자체와 국토부를 압박하는 모양새다. 국토부는 “지자체의 건의 사항들은 반영해 올해 상반기 중 GTX-D노선 계획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했다.

(사진=연합뉴스)
10만 서명운동에…벌써부터 지자체 자체 용역까지

15일 국토부와 지자체 등에 따르면 이르면 올해 상반기 발표될 GTX-D노선 계획과 관련해 지자체의 유치전이 거세지고 있다. 특히 경기도는 지난해 GTX-D노선을 먼저 제시하는 등 유치와 관련해 적극적인 목소리를 내고 있다.

경기도가 제안한 GTX-D노선은 김포에서 시작해 하남까지 이어지는 동서 라인이다. 그 사이에 검단-계양, 부천, 강동 등을 거쳐야한다는 게 경기도의 제안 내용이다. 심지어 경기도는 벌써부터 이 노선에 대한 사업성 검토 용역을 진행했다. 최근 경제성 분석(B/C) 결과가 ‘1.02’로, 사업 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나왔다. 경제성 분석이 1이 넘으면 사업성이 있는 것으로 본다. 여기에 더해 경기도 광주도 GTX-D 노선 유치전에 가세, 개별적으로 용역을 진행 중이다.

경기도 뿐 아니라 서울에서도 GTX-D노선 유치를 위한 움직임이 거세지고 있다. 가장 먼저 강동구와 강서구, 송파구가 가장 앞장서고 있다.

강동구는 지난해 국토부에 GTX-D노선 유치를 위한 10만 주민 서명부를 전달했다. 특히 경기도 용역 노선에 강동구가 포함되면서, 강동 내에서도 GTX-D노선에 대한 기대감이 높은 상황이다. 강동구청 관계자는 “특히 천호역과 고덕역, 길동생태공원역 등을 대상으로 사업성 검토 용역을 진행 중”이라며 “올해 안에 용역 결과를 받아 GTX-D노선 유치를 적극 요청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 외에도 진성준 강서구 지역구 의원도 지난 1월 변창흠 국토부 장관에서 GTX-D노선을 강서구에 유치해달라는 공개 제안을 한 바 있다. 또 송파구 거여동 주민 6000여명은 현재 GTX-D노선 유치를 위한 주민 동의를 한 상황이다. 거여동 주민은 “10만 서명을 목표로 운동을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구청 관계자는 “주민들의 서명 활동을 모니터링 중”이라며 “추후 10만 서명 운동의 결과에 따라 구청의 입장을 정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이동훈 기자]
GTX소문만 나면 2억 쑥…국토부 “지자체 건의 검토”

주민에 이어 정치인·도지사까지 나서 GTX-D노선 유치에 열을 올리는 이유는 GTX가 최대 개발 호재라는 인식 때문이다. 또 D노선이 사실상 마지막 GTX 노선 인데다가, 이미 A·B·C노선지를 중심을 집값이 크게 오른 데 대한 주민들의 학습효과도 작용했다.

앞서 지난해 말 고양시 창릉에 GTX-A 노선 들어온다는 소식이 알려지자 인근 아파트 단지 가격은 단숨에 2억원이 넘게 뛰었다. 도내동 원흥동일스취트 아파트 전용 84㎡은 지난해 12월 28일 8억 6000만원에 매매가 성사됐으나, GTX-A소식이 알려지자마자 하루만에 10억 9000만원에 거래가 이뤄졌다. 2억원이 넘게 뛴 것이다. 이후 지난달 11억원에 손바뀜이 일어났다.

안산시 상록수역도 마찬가지다. GTX-C가 정차할 수 있다는 가능성이 제기되자 인근 아파트의 호가는 단숨에 2억원 넘게 뛰었다. 1월 초까지만 해도 2억 8000만원에 팔렸던 월드아파트 전용 45㎡의 현재 호가는 5억 5000만원에 달한다. 3억원 가까이 뛴 셈이다.

한편 국토부는 올해 상반기 중으로 GTX-D노선 계획을 발표할 예정이다. 아직 구체적인 지역을 선정하지는 않았으나, 사업성·입지·균형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예정이다. 특히 지자체 건의 등을 토대로 주요 역을 선정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국토부는 “서울·경기·인천 광역 지자체 등에서 대안 노선들을 국토부에 건의하고, 사전타당성 조사 내용을 제출했다”며 “이 내용을 중심으로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전국 지자체에서 낸 철도망계획에 대해 전문 기관들과 고민하고 있고, 올해 상반기 중 4차 철도망계획 고시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일각에서는 지자체의 요구사항이 지나치게 반영될 경우 당초 ‘급행철도’라는 계획과 달리 GTX의 효과가 반감될 수 있다고 지적한다.

송승현 도시와 경제 대표는 “너무 지자체의 개입이 커 정차 역이 크게 늘거나, 기본 계획 발표 후에도 추가 신설역이 생길 가능성이 있다”며 “만약 정차역이 지나치게 많을 시 GTX가 완행열차로 전락, 생각보다 큰 호재가 아닐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