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금융교육도 공교육에 포함…국민 재산 지켜줄 무기”

온라인 커뮤니티서 밝혀…교육방안 검토 약속
기본금융·공매도·자영업자 지원 등 설명
  • 등록 2022-01-15 오후 2:57:08

    수정 2022-01-15 오후 2:57:08

[이데일리 박태진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15일 “수요·공급 같은 경제 이론뿐 아니라 현실에 활용할 수 있는 금융교육도 공교육에 포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15일 온라인 커뮤니티 디시인사이드 ‘이재명 갤러리’에서 “수요·공급 같은 경제 이론뿐 아니라 현실에 활용할 수 있는 금융교육도 공교육에 포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사진=연합뉴스)
이 후보는 이날 온라인 커뮤니티인 디시인사이드(디씨) ‘이재명 갤러리’에서 “자본주의 사회에서 금융은 곧 민생이고, 금융 교육은 국민의 재산과 삶을 지켜줄 최소한의 무기”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 후보는 “구체적인 교육 내용과 시행 방안에 대해서는 여러 의견을 수렴해보겠다”면서 “보이스 피싱, 주식 리딩방 같은 금융사기를 예방하고 금융에 대해 학습할 수 있는 콘텐츠를 개발해 전 국민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 역시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또 기본금융, 공매도, 소규모 자영업자 지원 등의 정책도 구체적으로 설명했다.

기본금융에 대해서는 “기본금융이 포퓰리즘이라는 세간의 우려와 걱정 또한 잘 알고 있다”며 “청년층부터 시작해 전 국민으로 확대하는 방안 등 세심하게 제도를 설계하고, 더 열심히 토론하고 설명하면서 국민의 동의를 구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공매도에 대한 저의 입장은 명확하다”며 “공매도 제도를 아예 폐지하는 것은 MSCI 선진국지수 편입이라는 정책적 방향에 어긋나고, 외국인 투자자의 이탈을 초래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공매도 폐지를 주장하시는 분들도 현재의 불합리한 제도, 기울어진 운동장에 대한 분노를 적극적으로 표현하신 것으로 생각한다”며 “기업지배 구조 개선 및 공모 펀드시장 활성화 방안 등의 제도 개선에 앞장선다면 공매도 역시 ‘폐지가 아닌 합리화’로 사회적 합의가 모일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소규모 자영업자 지원에 대해서는 “캐나다 다이렉트·스페인 몬드라곤 협동조합 등 해외에 성공적으로 안착한 사례를 더욱 세밀하게 검토하겠다”며 “우리나라의 현실을 감안해 지역 균형발전과 소상공인 자영업자의 사업 경쟁력을 확보할 방안을 적극적으로 모색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