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인수위, 용산·관저쇼핑 말고 경제정책 방향 내야"

"인수위 시한 다되가는데 국정운영 방향 안나와"
  • 등록 2022-04-27 오전 8:38:59

    수정 2022-04-27 오전 8:38:59

[이데일리 장영락 기자] 김동연 더불어민주당 경기지사 후보가 “용산이전, 관저쇼핑 말고 경제정책이 나왔으면 좋겠다”며 대통령 인수위 활동에 당부했다.
사진=뉴시스
김 후보는 27일 오전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이같은 의견을 밝혔다. 김 후보는 새 정부 초대 경제팀 인사에 대한 평가를 묻는 질문에 먼저 도덕성 문제를 지적했다. 그는 “경제팀뿐만 아니라 전체 내각인선에 대해서 찬스내각 아빠찬스 엄마찬스 셀프찬스 또 전관예우 이런 것으로 인해서 국민 눈높이에 한참 못 미치는 인선이라고 본다”며 “저도 부총리하면서 인사청문회를 거친 사람으로 봤을 적에 대단히 문제가 많지 않나”고 말했다.

김 후보는 “인선의 근원을 따지고 들어가면 결국 우리 사회에 가장 문제인 기득권세력의 능력주의, 또 퇴임 후에 과도한 전관예우로 인해서 지탄받는 것들이 아우러지는 국민들 눈높이에 보기에 못 미치는 인선이다. 이번 청문회 과정에서 꼼꼼히 따져보면서 검증을 해야 되겠다 생각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김 후보는 새 경제팀의 정책 지향에 대해서도 “칼라를 보면 신자유주의로의 회귀가 아닐까 그렇게 저는 생각하고 있다”며 우려를 표했다.

김 후보는 “지금의 경제상황이 굉장히 어려운 상황이고 경기침체에다 물가안정이 대두가 되고 있지 않느냐”며 “코로나로 인한 취약계층과 어려운 분들 서민에 대한 문제, 양극화 문제 이런 측면에서 상당히 이런 분들에 대한 배려보다는 시장의 원칙을 주장하면서 자칫 시장만능주의로 갈 수 있는 그런 그 위험요소가 있다”고도 주장했다.

김 후보는 인수위에서 경제정책 운영 방향에 대해 구체적인 안을 내놓지 않는 것도 문제로 지적했다. 그는 “국정운영 방향과 경제정책 방향이 빨리 나왔으면 좋겠다. 지금 거의 인수위 활동시한이 마감되고 있는데 용산이전이라든지 또는 관저쇼핑이라든지 내각 인선 문제가 있다 보니까 국정운영 방향과 경제정책 방향 나오지 않고 있고 특히 추경 같은 경우 지금 규모도 안 정해져 있고, 재원의 소스도 정해져 있지 않고 있지 않느냐”며 정책 노선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들이 나와야 할 시점임을 지적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