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군통수권자 자격없다"…야권 잠룡들, 문 대통령에 일제히 성토

유승민 "평화타령뿐인 문 대통령, 국군통수권자 자격 없다"
원희룡 "국민의 처참한 죽음 후 '평화' 발언한 유엔총회 연설…믿기지 않는다"
홍준표 "청와대 긴급회의 불참한 文, 어이없는 대통령"
안철수 "누가 우리 군을 이런 얼빠진 군대로 만들었나"
  • 등록 2020-09-25 오전 7:52:56

    수정 2020-09-25 오전 7:52:56

[이데일리 황효원 기자] 유승민 전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의원은 24일 해양수산부 공무원 A씨가 소연평도 해상에서 북한군에 의해 피살된 것과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은 국군통수권자의 자격이 없다”고 비판했다.

방한계선(NLL) 인근 소연평도 남방 1.2마일 해상에서 업무중 실종된 서해어업지도관리단 소속 어업지도 공무원 A씨가 탑승한 어업지도선 무궁화 10호. 사진=뉴시스
유 전 의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북한 눈치를 살피고 아부하느라 자기 국민을 보호하지도 못한다면 국가는 왜 존재하고, 대통령은 왜 존재하는가”라며 이같이 밝혔다.

유 전 의원은 “서해에서 북한이 우리 국민의 생명을 유린한 직후 대통령은 유엔연설에서 종전선언을 말했고, 대면보고를 받은 직후에도 군 진급 신고식에서는 평화를 얘기했다”고 적었다.

그는 “청와대가 이 사건의 첩보를 입수한 지 43시간 만에 대통령의 유감 표명과 ‘용납될 수 없다’는 말이 나온 건 뒤늦게 국민의 눈치를 보고 립서비스를 한 것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유 전 의원은 “지금 문 대통령이 한가하게 종전선언이나 평화 타령을 할 때가 아니다”며 “이번 참사에 대해 북한을 응징하는 결단을 내려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유 전 의원은 우리 군(軍)을 향해서는 “우리 국민이 총살당하고 시신이 훼손된 시각에 우리 군이 지켜보기만 했다는 사실은 군의 존재를 의심케 한다”며 “국민의 생명을 보호하지 못하는 군은 존재할 이유가 없다. 관련된 지휘관은 전원 일벌백계로 다스려야 한다”고 적었다.

서해 연평도 해상에서 실종된 공무원이 북측의 총격에 피격돼 사망한 사건에 야권 의원들은 문 대통령을 일제히 직격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긴급 성명문에서 “대통령은 북한 만행에 대해 어떤 감정을 느끼고 계시냐. 누가 우리 군을 이런 얼빠진 군대로 만들었느냐”고 밝혔다.

홍준표 무소속 의원은 문 대통령이 지난 23일 새벽에 열린 청와대 긴급회의에 불참한 것을 지적하며 “대한민국 대통령이 맞느냐. 참 어이없는 대통령”이라고 비판했다.

원희룡 제주지사는 “군 당국이 사건을 포착한 것은 22일 밤인데 문 대통령은 그 다음날 UN연설에서 종전선언을 이야기했다”며 “국민의 처참한 죽음 후에도 아무 일도 없었다는 듯 연설을 했다는 사실이 믿기 않는다”고 말했다.

해양부 소속 목포 소재 서해어업지도관리단 소속 해양수산서기(8급) 공무원 A씨는 지난 21일 소연평도 남방 1.2마일(2km) 해상에서 실종됐다. A씨는 실종 당일 점심시간인 오전 11시30분께 보이지 않아 다른 선원들이 선내와 인근 해상을 수색 후 해경에 신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선내에서는 A씨의 신발이 발견된 것으로 전해졌다.

군은 이튿날인 지난 22일 첩보를 통해 오후 실종자가 북한 해역에서 발견된 정황을 포착했고 24일 입장문을 통해 “북한이 북측 해역에서 발견된 우리 국민에 대해 총격을 가하고 시신을 불태우는 만행을 저질렀음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은 짜릿해
  • 카리나 눈웃음
  • 나는 나비
  • 천산가?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