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개봉 앞둔 '뮬란', 논란 확산에 거세지는 보이콧

타이틀롤 류이페이, 홍콩 경찰 공개 지지
코로나19 여파로 OTT '디즈니플러스' 공개
소수민족 탄압 의혹 지역 기관에 '쌩스 투'
  • 등록 2020-09-11 오전 11:40:16

    수정 2020-09-11 오전 11:40:16

[이데일리 스타in 박미애 기자] 곧 개봉하는 디즈니 라이브액션(실사) ‘뮬란’에 대한 반감이 커지고 있다. 중국의 화목란 설화를 기반으로 한 ‘뮬란’은 1998년 전 세계에서 3억 달러의 흥행수입을 거둔 애니메이션의 실사 버전. 실사화에 대한 기대를 한껏 받았던 ‘뮬란’은 잇단 악재에 ‘정글북’ ‘미녀와 야수’ ‘알라딘’ ‘라이언 킹’로 이어온 디즈니 실사 흥행 행보에 빨간불을 켰다.

◇“홍콩은 부끄러운 줄 알라” 류이페이의 발언 논란

‘뮬란’의 악재는 타이틀롤을 맡은 류이페이(유역비)의 SNS 발언에서 시작됐다. 류이페이는 범죄인 인도법에 반대하며 전개한 홍콩 시민들의 시위가 한창이던 지난해 8월 SNS에 “홍콩 경찰을 지지한다”며 “홍콩은 부끄러운 줄 알라”고 시민들에 대한 경찰의 시위 진압을 지지하는 발언을 해 빈축을 샀다. 그의 발언은 SNS를 중심으로 ‘보이콧 뮬란’ 운동을 촉발시켰다. 이후 국내에서 ‘세계시민선언’ 등 10여개 시민단체가 지난 7월 월트디즈니컴퍼니코리아 본사 앞에서 보이콧을 선언하는가 하면, 지난 달 31일에는 CGV 롯데시네마 메가박스 등 멀티플렉스 앞으로 ‘뮬란’ 상영 중단을 촉구하는 항의 서한을 전달했다.

◇극장→OTT 공개 선회. 디즈니플러스 공개에 일부 반발

코로나19의 대유행은 전 세계 산업의 지형을 크게 바꿔놨고 영화산업에도 타격을 입혔다. ‘뮬란’은 코로나19 여파로 거듭 개봉을 연기해오다 극장을 포기하고 OTT 공개로 방침을 바꿨다. 북미 및 유럽 지역에서는 디즈니의 OTT플랫폼인 ‘디즈니플러스’로 공개했고, 디즈니플러스가 론칭하지 않은 중국에서는 11일, 한국에서는 17일 개봉을 앞두고 있다. 디즈니로서는 극장 개봉이 여의치 않다 보니 숙고 끝에 내린 결론이겠으나, ‘뮬란’의 OTT 공개는 콘텐츠를 OTT에 뺏길지도 모른다는 위기감을 극장에 안겼다. 실제 프랑스의 한 극장 주인이 ‘뮬란’의 홍보 판넬을 부수는 영상이 SNS에 공개돼 주목을 끌기도 했다.

◇소수민족 탄압 의혹 기관에 고맙다는 엔딩 크레딧 논란

최근 OTT로 공개된 ‘뮬란’은 엔딩 크레딧의 ‘스페셜 쌩스 투’로 강한 비난에 직면했다. 디즈니가 ‘뮬란’의 엔딩 크레딧에 촬영을 지원한 중국 기관들에 감사 인사를 전했는데, 중국의 소수민족인 위구르에 대한 인권 탄압을 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기관이 포함되며 논란이 일고 있다. 이에 대해 미국의 한 기자는 SNS에 ‘스페셜 쌩스 투’ 장면을 캡처해 올린 뒤 “터무니 없는 일”이라며 질타했고, 미국 주요 언론들도 이를 다루며 중국 눈치를 보는 디즈니를 꼬집었다. 이를 의식한 듯 중국 정부가 자국 언론에 ‘뮬란’ 보도를 금지했다는 보도가 나오면서 논란은 확산되는 분위기다. 또한 ‘뮬란’의 중국 극장 개봉을 앞둔 지난 4일 홍콩 민주화 운동을 이끈 조슈아 웡은 SNS에 “디즈니가 베이징에 굽실거린다”고 ‘뮬란’의 보이콧을 촉구, 보이콧 움직임이 확산되고 있다.

국내에서는 오는 17일 공개된다. 인권 문제 등 개봉 전부터 논란으로 암초를 맞은 ‘뮬란’에 대한 국내 관객의 평가에 관심이 쏠린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