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인 "文대통령, 47시간 진실 밝혀야 軍통수권 자격"

26일 '北 사살·화형 진장조사 TF' 첫 회의
"남북 핫라인보다 靑비서진과 핫라인 시급"
"대독사과, 우리가 北 하명 처리 대행소냐"
  • 등록 2020-09-26 오전 10:52:34

    수정 2020-09-26 오후 12:08:44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외교안보특위위원 긴급간담회에서 우리 국민이 북한군의 총격에 살해된 사건과 관련해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유태환 기자]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6일 북한이 우리 해양수산부 공무원을 서해상에서 사살한 사건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의 47시간 진실이 밝혀져야 군 통수권 자격 논란이 정리될 것이란 게 국민들 시각”이라고 비판했다. 더불어민주당이 세월호 참사 당시 박근혜 전(前) 대통령의 7시간 행적에 대해 집중 공세를 취했던 것처럼 문 대통령도 이번 사태 보고 과정에서의 행적을 낱낱이 밝혀야 한다는 주장이다.

김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북한의 우리 국민 사살·화형 만행 진상조사TF’ 제1차회의를 통해 “지금 남북 핫라인보다 문 대통령과 청와대 비서진 간 핫라인 구축 더 시급한 게 아니냐는 지적이 왜 나오는 지 되돌아볼 필요가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위원장은 “사과를 하려면 북한이 직접 해야지 왜 문 대통령을 시켜 대독사과를 하는가”라며 “진정성이 있는가. 우리는 북한 하명 사항 처리대행소인가”라고 반문했다. 앞서 서훈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미안하게 생각한다”는 내용이 담긴 전화통지문을 대독하면서 발표한 바 있다.

김종인 위원장은 그러면서 “이번 만행사건은 북한군이 비무장 상태인 우리 국민을 총살하고 시신까지 끔직하게 화형시킨 폐륜적인 무력도발”이라며 “상황이 이런데도 정부는 아직 사태의 심각성을 외면하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난데없이 소위 김정은 친서를 들고나와 이번 사태를 무마하려 시도한다면 더 큰 국민 공분을 자초할 것”이라며 “행여나 문재인 정부가 북 전통문과 진정성 없는 면피성 사과로 이번 사태를 덮으려 한다면 정권 무덤을 스스로 파는 자해행위가 될 것임을 엄중하게 경고한다”고 전했다.

또 “적반하장식 책임회피가 가득한 전통문만 보고서도 김정은 칭찬에 여념 없는 모습이다”며 “국민의 편은 찾을수 없다”고 꼬집었다.

이어 “우리당은 모든 수단을 동원해 북한이 무거운 책임을 지게 할 것”이라며 “나아가 국제 형사재판소를 통해 이번 만행사건 진상을 밝히고 국제법상 처벌을 받아야 할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