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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에는 총괄을 맡은 송미경 기업평가2실장과 현대차를 분석한 최재호 연구위원, 배터리3사 담당 이수민·이인영·이재윤 수석연구원 등 5명이 참여해 한 달 넘게 공을 들였다. 전기차 시장을 제대로 판단하기 위해서는 완성차 업체와 배터리 업계를 동시에 분석해야 한다고 봤기에 다수가 참여하는 형태로 보고서가 만들어졌다.
송미경 실장은 “시장의 모든 관심이 전기차·배터리에 쏠려 있는 상황에서 정확하고 객관적인 부분을 보는 게 필요하겠다는 고민이 있었다”며 “가변적인 미래이기 때문에 시나리오 분석을 통해 여러 전망을 알려드리고 싶었다”고 설명했다. 다양한 전망을 토대로 여러 시나리오를 만드는 데 가장 공을 들였다는 게 송 실장의 설명이다. 최재호 연구위원은 베스트 리포트로 선정된 것에 대해서도 “기존 시각하고 다른 의견이 제시된 것을 좋게 봐주신 같다”고 말했다.
다만 NICE신평은 향후 배터리 경쟁 속에서도 시장을 선도하는 국내 배터리3사의 입지는 이어질 것으로 봤다. 송 실장은 “테슬라가 혁신적인 배터리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한다고 이야기하고 있으나 순식간에 이뤄지기는 어렵다”며 “소형 전자제품도 아닌 자동차용 배터리는 상당히 오랫동안 연구·시험·적용이 필요하기에 신기술이 나와도 순식간에 바뀌지는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NICE신평은 LG화학의 공격적인 투자에 따른 재무우려도 보고서를 통해 지적했다. SK이노베이션의 경우 기존 사업의 어려움으로 재무상태가 좋지 않다는 점도 짚었다. 송 실장은 “(배터리 회사들이)투자부담에 대해 재무구조 개선책을 갖고 있으며 적정한 수준을 맞춰 갈 수 있다는 의견을 계속 주고 있다”면서도 “다만 배터리 부문은 경쟁도 치열하고 예민해 3사 모두 다른 부문과 달리 잘 공개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송 실장은 “전기차 산업은 주요 업종이고 주요 회사도 포함돼 있는 산업”이라며 “필요한 내용과 변화가 있으면 앞으로도 계속 보고서가 나갈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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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기사는 이데일리가 제작한 31회 SRE(Survey of credit Rating by Edaily) 책자에 게재된 내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