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들, 공공주택·구매서 日제품 배제…불매운동 강력해질 것"

전국시장군수구청장協 공동회장 원창묵 원주시장
"공무원 연수서 日 제외…불매운동 단체 간접지원도"
"개인과는 차원 다른 강력한 불매운동 가능해질 듯"
  • 등록 2019-07-24 오전 7:57:51

    수정 2019-07-24 오전 7:57:51



[이데일리 이정훈 기자] 일본이 강제징용 피해자에 대해 사과하고 정당한 배상책임을 지는 것은 물론이고 현재의 수출보복 조치를 풀지 않을 경우 전국 시(市)와 군(郡), 구청 등 지방자치단체들이 일본 제품을 공공구매에서 배제하고 일본으로의 공무원 연수를 취소하는 한편 시민단체를 지원해 일본제품 불매운동을 확산해 나가기로 했다.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공동회장을 맡고 있는 원창묵 원주시장은 24일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 “협의회는 큰 틀에서 일본이 강제징용 피해자에 대한 정당한 배상 책임을 지고 도의적으로 사과하며 한국에 대한 수출보복 조치를 해제하라고 요구하고 있으며 그렇지 않을 경우 지자체 단위로 불매운동에 적극 동참하겠다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앞서 협의회는 전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일본이 수출규제를 철회하지 않으면 강력한 일본제품 불매운동 등 `신(新)물산장려운동`을 전개하겠다고 결의한 바 있다.

원 회장은 “지자체들이 일본제품 불매운동에서 할 수 있는 역할이 매우 크다”고 전제한 뒤 “일단 각종 시에서 발주하는 공사 등에서 일본 제품이 배제되도록 할 수 있고 시나 지자체, 산하기관들의 구매물품에서 일본 제품을 제외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또 “시가 권장한다면 파이프나 내외장재 등 건축자재는 물론이고 IT 통신장비 등 일본 제품을 원천 차단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각종 공무원 연수 등에서도 일본 출장을 배제할 수 있으며 그외에도 건설시장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공공주택 인허가부터 일본 제품을 설계에서 빼도록 체크할 수도 있다”고 경고했다. 이어 “지자체와 기초단체는 정부나 국회보다 자유로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며 “지자체 관련 사업이나 보조단체, 시민운동단체가 워낙 많다보니 시민이 주도하는 각종 행사 등을 간접적으로 지원함으로써 불매운동을 확실하게 할 수 있도록 할 수 있다”고도 했다.

원 회장은 “이에 대해서는 전국 모든 시장 군수와 구청장 등이 동일한 뜻을 같이 하고 있다”며 “상황에 따라 50만~100만명이 참여하는 궐기대회도 가능할 것이며 이럴 경우 개인과는 차원이 다른 강력한 불매운동이 가능해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