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도근시 환자, 안내렌즈삽입술로 고민 해결

  • 등록 2015-12-31 오전 9:21:06

    수정 2015-12-31 오전 9:21:06

[이데일리 이순용 기자] 대학원생 박모 씨(28)는 최근 심한 콘텍트렌즈 부작용 탓에 학업에 지장이 생겨 고민이다. 책을 잠깐만 봐도 눈이 충혈되고 쉽게 피로해져 지난 학기보다 성적이 떨어졌다. 고민 끝에 라식수술을 받으러 병원을 찾았지만 각막이 얇고 근시가 심해 시술이 불가능하다는 진단을 받았다. 이처럼 라식·라섹으로 대표되는 시력교정술은 안경이나 콘텍트렌즈가 주는 불편함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수단이 됐지만 고도근시이거나 각막이 얇은 사람에게는 ‘그림의 떡’이었다.

이런 환자에게 권장되는 게 안내렌즈삽입술이다. 이 시술은 근시가 심하거나 각막이 얇은 환자를 대상으로 콘택트렌즈 형태의 특수렌즈를 홍채와 수정체 사이(후방)에 끼워넣어 시력을 교정한다. 삽입되는 인공렌즈는 산소투과율이 높고 인체에 무해한 재질을 이용한다. 라식·라섹수술보다 외과적(invasive)인 수술이므로 환자의 부담감이 크지만 가역성(reversible) 측면에서는 안내렌즈삽입술이 더 우수하다. 각막이 얇거나 근시가 심해 라식·라섹수술이 불가능한 환자를 대상으로 한다.

명동밝은세상안과 이인식 원장은 “라식이나 라섹은 레이저로 각막을 절삭하기 때문에 한번 수술하면 되돌리기 어렵지만 안내렌즈삽입술은 삽입했던 렌즈를 뺄 경우 수술 이전 상태로 복구가 가능하다”며 “레이저로 각막을 절삭하는 방법은 의사의 술기가 뛰어나더라도 완성된 렌즈를 넣는 방법보다 정교하다고 보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8디옵터 이상의 근시이거나 각막 두께가 지나치게 얇은 사람은 라식·라섹수술보다 안내렌즈삽입술이 적합하다. 렌즈는 삽입 위치에 따라 홍채 앞에 삽입하는 전방렌즈, 그리고 홍채 뒤에 삽입하는 후방렌즈로 나뉜다. 전방렌즈의 대표적인 알티플렉스(ArtiFlex)는 각막 절개창을 작게 만들 수 있어 난시 위험이 적고 회복이 빠르다. 또 후방렌즈보다 백내장이나 녹내장 등 합병증 발생 가능성이 낮지만 외부충격에 약한 게 흠이다.

ICL과 같은 후방렌즈는 전방렌즈에 비해 각막내피세포 손상 가능성이 매우 낮고 상대적으로 외부충격에 안전하다. 하지만 수정체와 근접하게 위치해 백내장 발생 가능성이 존재한다. 이같은 단점을 보완한 아쿠아-ICL(Aqua-ICL) 렌즈는 중앙에 360㎛ 크기의 홀(구멍)이 위치해 각막과 수정체 사이에 차 있는 맑은 액체인 방수의 흐름이 원활이 유지되고, 백내장 위험이 낮으며, 별도의 홍채절제술이 필요하지 않다.

난시교정의 경우 ICL렌즈보다는 알티플렉스렌즈가 더 안정적이고 좋은 시력적인 결과를 보일수 있다. 최근 도입된 토릭(Toric) 알티플렉스 렌즈삽입술은 난시를 동반한 고도근시 환자의 교정을 목적으로 고안됐다. 안구조직이 파괴될 위험이 없고 문제 발생 시 언제든 제거할 수 있다. 수술 당일과 다음날 시력의 80% 이상이 회복되고 전체 환자의 90% 이상이 1.0 이상의 시력을 얻을 수 있다. 수술 전 홍채 일부를 절개, 안압 상승을 막아 녹내장 등 합병증 위험이 적다. 다만 각막을 6㎜ 정도 절개한 뒤 렌즈를 넣기 때문에 별도로 봉합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안내렌즈삽입술은 정확한 검사로 눈에 맞는 렌즈의 종류와 크기를 결정하는 게 중요하다. 눈 크기보다 너무 작은 렌즈를 삽입할 경우 렌즈가 안정적으로 위치하지 못하고 이탈되거나, 심한 경우 백내장이 올 수 있다. 반대로 눈보다 너무 큰 렌즈가 삽입되면 홍채가 심하게 앞으로 밀려 2차적으로 녹내장 발생위험이 높아진다.

즉 전·후방에 삽입되는 렌즈마다 장단점과 수술조건이 다르므로 정밀검사를 통해 어떤 렌즈가 적합한지 확인하는 게 중요하다.

이인식 원장은 “만약 고도근시와 일반 근시의 중간 조건을 가진 환자, 예컨대 5~7디옵터의 시력을 가진 사람은 수술을 앞두고 고민에 빠지기 쉽다”며 “안내렌즈삽입술은 장비 수준보다 집도의의 경험과 실력이 수술 결과와 안전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강조했다. 이어 “경험상 대량생산 스타일의 진찰과 수술이 이뤄지는 의료현장에서는 환자 안전보다 병원의 편의성이 우선되는 경우가 때때로 있다”며 “대표원장이 직접 수술하는 병원인지, 같은 지역에서 오랫동안 명성을 유지해 온 병원인지 확인하는 게 좋다”고 조언했다.

이인식 원장이 고도근시 환자에게 안내렌즈삽입술을 시행하고 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