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온두라스, 수교 공식화…대만 수교국 13개로 줄어

양국 외교장관, 베이징서 회동 및 공동서명
온두라스, 대만과 단교…“‘하나의 중국’ 인정”
대만 정식 수교국 13개 국가로 줄어
  • 등록 2023-03-26 오후 12:52:47

    수정 2023-03-26 오후 1:11:45

[베이징=이데일리 김윤지 특파원] 온두라스가 대만과 단교하고 중국과 수교를 맺었다.

26일(이하 현지시간) 중국 관영 중앙(CC)TV에 따르면 친강 중국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장관)과 에두아르도 엔리케 레이나 온두라스 외무장관은 이날 베이징에서 회동을 갖고 양국 간 외교 관계 수립 공동성명에 서명했다.

에두아르도 엔리케 레이나 온두라스 외무장관(뒷줄 가운데)과 친강 중국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오른쪽)(사진=중국 중앙TV)
전일 온두라스 외무부는 트위터를 통해 “온두라스 정부는 ‘하나의 중국’을 인정하고, 중국 정부가 중국 전체를 대표하는 유일한 합법적인 정부”라면서 “온두라스는 대만에 양국 외교 단절 결정을 통보했다”고 밝혔다. 이어 외무부는 “향후 대만과의 공식적인 관계나 공식 접촉은 없을 것”이라고 부연했다. 이로써 온두라스와 대만은 1941년 수교 이후 82년 만에 단교하게 됐다.

대만중앙통신(CNA)에 따르면 대만 외교부는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국가의 주권과 존엄성을 지키기 위해 온두라스와 외교 관계를 이날로 종료한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대만 외교부는 대사관과 총영사관 등 온두라스 내 대만 인력을 철수시키며, 주대만 온두라스 대사관을 폐쇄할 것을 온두라스 측에 요구했다고 전했다.

이 자리에서 우자오셰 대만 외교부장(장관)은 카스트로 대통령이 중국에 대한 환상을 가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우 부장은 “온두라스가 대만에 수십억 달러의 막대한 경제 및 무역 지원을 요구하면서 대만과 중국의 온두라스 지원 계획을 비교했다”면서 “대만은 오랜 우호 관계를 바탕으로 가능한 범위 내에서 지원 계획을 제안했으나 온두라스는 여전히 무모한 요구를 했다”고 말했다.

시오마라 카스트로 온두라스 대통령은 대선 후보였던 2021년 “선거에 승리하면 즉시 중국 본토에 외교 및 상업 관계를 개방할 것”이라고 발언했으나, 지난해 1월 취임식에 차이잉원 대만 총통을 공식 초청하는 등 대만과의 관계 유지 의지를 보여주는 듯 했다. 하지만 이달 중순 카스트로 대통령은 중국과의 공식 관계 수립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히면서 사실상 대만과의 단교 수순을 밟았다.

온두라스의 단교로 현재 대만 정식 수교국은 바티칸 교황청과 벨리즈, 에스와티니, 과테말라, 아이티, 나우루, 파라과이, 팔라우, 마셜제도, 세인트키츠네비스, 세인트루시아, 세인트빈센트 그레나딘, 투발루 등 13개국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