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코로나로 바이러스 전문연구기관 설립 탄력받나

최기영 과기부 장관, 신년 업무계획, 기자간담회서 언급
신종코로나 확산되며 논의 급물살
바이러스 기초과학 원천기술 개발 추진
  • 등록 2020-02-02 오전 11:39:42

    수정 2020-02-02 오전 11:39:42

[이데일리 강민구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이하 신종코로나)이 전 세계에서 확산되면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부)가 추진하는 바이러스 전문연구기관 설립이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이 확산되면서 바이러스 전문연구기관 설립도 급물살을 타고 있다.<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바이러스 전문연구기관 설립 논의는 아프리카돼지열병, 메르스, 조류인플루엔자 등 신·변종 바이러스가 국민 생활을 지속적으로 위협하고 있고, 기초 과학 측면에서 염기서열 등 상호 유사성이 높아 국가적 차원에서 기존 연구들을 모아 대응해야 할 필요성이 커지면서 시작됐다.

과기부는 ‘2020년도 업무계획’에서 감염병 분야 바이러스 전문연구기관 설립을 관계부처와 협의해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최기영 과기부 장관도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바이러스 연구 관련 원천기술과 전략기술 개발을 지원하겠다”며 의지를 보였다.

신종코로나가 확산되면서 관련 부처들도 설립 필요성과 취지에 공감하고 있다. 과기부는 신·변종 바이러스 대응을 위한 정책 기능과 기초원천기술 연구기능을 함께 갖춘 형태의 전문연구기관 설립을 고심하고 있다.

바이러스 전문연구기관 설립에 정치권에서도 힘을 보태고 있다. 이개호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은 성명서를 내고 “신·변종 바이러스 대응기술 개발 등 치료 원천기술 확보를 위해 과기부 예산 244억원이 반영돼 있지만 연구를 축적하고, 선제대응을 위해서는 미국 국립보건원(NIH) 산하 알레르기감염병연구원(NIAID) 같은 연구기관을 설립해야 한다”며 “신·변종 바이러스 대응을 위한 ‘바이러스 연구소’ 설립을 적극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고서곤 과기부 기초원천연구정책관은 “신종 코로나 유행으로 바이러스 전문연구기관 설립이 탄력을 받을 것”이라면서 “현재 구체화된 형태나 규모는 없으나, 국가적으로 위협이 될 수 있는 신·변종 바이러스에 대한 자원을 모으고, 기초원천연구 역량을 결집하는 전문연구기관 형태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