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운찬 "박근혜 대통령 되는 것 원치 않아"

"안철수, 나보다 좋은 생각 가졌으면 밀어줄 수 있다"
  • 등록 2012-09-10 오전 9:41:31

    수정 2012-09-10 오후 2:05:45

[이데일리 나원식 기자] 정운찬 전 국무총리는 10일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 후보가 대통령이 되는 것은 원치 않는다”고 말했다.

이번 정부에서 총리를 지냈던 정 전 총리는 그동안 여권 인사로 분류돼왔지만, 본인은 ‘여권의 대선 후보로 거론되는 것이 불쾌하다’는 등의 발언을 하며 새누리당과 선을 긋고 있다. 대신 현재의 여야가 아닌 ‘제3 세력’의 필요성을 역설하고 있다.

정 전 총리는 이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 “박 후보는 경제민주화하고 거리가 있는 것 같고, 또 하나 걱정이 되는 것은 과거의 박 후보께서 대통령이 되시면 과거에 불공정했던 것이 공정으로 둔갑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특히 박 후보의 역사인식을 문제 삼았다. 정 전 총리는 “과거에 여러 가지 잘못된 것이 잘못되지 않은 것으로 될까 봐 걱정”이라며 “5·16, 3선개헌, 쿠데타, 유신 등이 박 후보가 대통령이 되면 어떻게 규정될까 걱정”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지도자의 말이라고 하는 것은 천금과 같다”며 “특히 역사인식은 미래의 청사진과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더욱더 그렇다”고 덧붙였다.

정 전 총리는 반면 안철수 서울대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에 대해서는 호의적인 인식을 재확인해다. 그는 ‘제3세력이 필요하다면 안 원장에게 힘을 실어주는 방법은 생각 안 해 봤느냐’는 물음에, “안 원장과 개인적으로 만나서 깊은 얘기를 안 해서 잘 모르겠다”면서도 “안 원장이 동반성장의 이념이나 의지를 갖췄는지에 대해서 얘기를 해 보고 저보다 더 좋은 생각을 가지고 있다면 안 원장을 밀어줄 수 있다”고 말했다.

정 전 총리는 또 김한길 민주통합당 최고위원이 자신이 거론하고 있는 ‘제3세력 론’에 대해 오히려 박근혜 후보한테 도움이 된다며 비판한 것과 관련, “부적절한 말씀”이라고 반박했다.

그는 김 최고위원을 겨낭, “지금 제1야당인 민주당의 지지가 왜 이렇게 오르지 않고 있는지에 대해 자기반성도 하고 앞으로 어떻게 했으면 좋겠다 하는 대안도 내놓는 것이 먼저 해야 할 일”이라고 비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