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st SRE][Best Report]新 리스회계기준 도입 영향과 해석

  • 등록 2020-11-18 오전 7:25:05

    수정 2020-11-18 오후 2:32:59

[이데일리 박종오 기자] 2019년 새로운 리스 회계 처리 기준이 국내 상장사 등에 전면 도입되며 항공·해운 기업 부채가 전년 대비 급증하는 등 재무 지표가 요동쳤다. 31회 이데일리 신용평가 전문가 설문(SRE) 베스트리포트 부문 공동 3위를 차지한 ‘신 리스회계기준 도입 후 재무제표, 어떻게 바뀌었고 앞으로 무엇을 볼 것인가’ 보고서는 그 영향을 심층 분석해 호평받았다. 다음은 보고서 요약.

2019년 새롭게 도입된 리스회계기준의 핵심은 기업이 체결한 리스 계약의 가치를 재무제표의 자산과 부채에 반영하는 것이다. 리스란 이용자가 리스료를 내고 기계 설비나 차량, 항공기, 선박 등 자산의 사용권을 리스회사로부터 빌려 쓰는 것이다. 이전에는 미래의 소유권 이전 약정 등이 없는 단순 임대차 계약(운용 리스)의 경우 매년 지급하는 리스료만 리스 이용 기업의 비용으로 반영했다.

반면 새 기준은 리스 이용자가 리스 계약에 따라 향후 부담해야 하는 모든 리스료를 회사의 부채와 사용권 자산으로 반영하게 했다. 또 과거 매출 원가 또는 판매·관리비 등 영업 비용으로 회계 처리했던 리스료를 사용권 자산의 감가상각비(영업 비용)와 리스 부채 이자(영업 외 비용)로 나눠서 재무제표에 반영하도록 규정을 바꿨다. 리스 이용 기업이 사실상 금융회사에서 대출을 받아 자산을 사들인 것과 같다고 보고 숨은 리스 부채를 회계 장부에 기재하도록 강제한 것이다.

이로 인해 크게 두 가지가 달라졌다. 먼저 리스를 많이 이용하는 기업의 부채가 큰 폭으로 증가했다. 또 리스 사용 기업이 본업에서 벌어들이는 현금 이익(에비타=영업이익+상각비)이 늘어나는 착시 효과가 나타났다. 종전에는 매달 지급하는 리스료를 모두 영업 비용에 반영했지만, 회계 기준 변경 후 리스료를 감가상각비와 이자로 나눠 처리하면서 에비타가 불어난 것이다. 예를 들어 매년 내는 리스료가 100만원이라면 과거에는 에비타 계산 때 이를 모두 차감했으나 지금은 리스 자산의 상각비 90만원을 거꾸로 더해주고 영업 외 비용인 이자 10만원은 아예 반영하지 않아서다.

실제로 리스 이용이 많은 국내 8개 업종 35개 기업을 대상으로 회계 기준 변경이 재무제표에 미친 영향을 분석했다. 렌털·면세·물류·발전·유통·영화관·항공·해운업종의 주요 기업이 공시한 2019년 재무제표와 종전 회계 기준을 그대로 적용해 수정한 같은 해의 재무제표를 비교했다. 그 결과 리스 회계 기준 변경 여파로 모든 업종의 부채 비율 및 차입금 의존도가 과거보다 올라가고, 에비타 마진·영업이익률 등 수익성 지표는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부동산 리스 계약을 통해 공격적으로 영화 상영관을 확대한 CJ CGV(079160)가 가장 큰 영향을 받았다. 항공사 중에는 항공기 절반 이상을 리스로 운용하는 아시아나항공(020560)과 대다수 항공기를 리스로 도입한 저비용 항공사(LCC)의 재무제표상 채무 부담이 두드러지게 커졌다. 반면 물류·발전·렌탈업은 상대적으로 리스 회계 기준 변경이 미치는 영향이 작았다.

또한 연간 리스료 지급액이 많을수록 기업의 이익과 부채 증가폭이 커지고, 리스 계약 기간이 길 경우 이익보다 부채가 더 큰 폭으로 늘어나는 경향성이 있었다. 이 때문에 리스 기간이 긴 영화관 업과 유통·물류업은 항공업과 달리 수익성 지표 개선 효과보다 부채 지표의 악화 현상이 더 뚜렷하게 나타났다.

다만 리스 회계 기준 변경이 기업 신용등급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을 것으로 판단했다. 리스를 이용하는 회사의 숨은 부채가 재무제표에 숫자로 드러났지만 실제 기업의 이익 규모나 빚 상환 능력 등 기초 체력이 변화하는 것은 아니어서다. 대규모 리스 계약 갱신을 앞뒀거나 리스 계약 기간을 이전보다 짧게 단축한 회사의 경우 향후 부채가 급증하는 등 재무 지표가 급격히 악화할 수 있다는 점은 주의해야 한다. 남은 리스 기간이 길지 않거나 리스 기간을 단기화하면 장부상 부채액이 작아지는 효과가 있지만, 계약 갱신 과정에서 채무 부담이 커지거나 실제 부채 상환 부담은 장부에 적힌 숫자보다 클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이 기사는 이데일리가 제작한 31회 SRE(Survey of credit Rating by Edaily) 책자에 게재된 내용입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