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술집은 '북적'·헬스장은 '환불'…'위드 코로나'의 두 얼굴

지난 1일부터 '위드 코로나' 시행…서서히 일상회복
일부 다중이용시설, '백신패스' 必…미접종자 분노
식당·술집은 '만석', 헬스장은 '환불'…형평성 논란
정부 "미접종자 감염 차단 위해 불가피…양해 부탁"
  • 등록 2021-11-04 오전 8:36:52

    수정 2021-11-04 오전 8:36:52

[이데일리 김대연 기자] “백신 안 맞았다고 헬스장에 가지 말라는 건 차별이죠. 6년째 매일 운동하는데 강제로 포기해야 할 판이에요.”

‘위드 코로나’의 두 얼굴 [그래픽=이데일리 김일환 기자]
1일부터 단계적 일상회복 방안인 ‘위드 코로나’가 시행되면서 업종마다 극명한 입장차를 보이는 가운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미접종자의 고충도 커지고 있다. ‘백신패스’ 제도로 목욕탕·노래연습장·실내 체육시설·유흥시설 등 코로나19 감염 위험이 큰 일부 다중이용시설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코로나19 예방접종 증명서나 PCR(유전자 증폭) 음성확인서 또는 백신패스 예외자임을 입증할 수 있는 확인서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백신패스 도입 직후 제도 안착을 위해 업종별로 1~2주간 계도기간을 두고 있지만, 백신 미접종자들은 백신을 맞지 않았다고 시설 이용을 제한받는 것은 차별이라며 불만을 터뜨렸다. 백신 접종을 인증하는 절차도 복잡한 탓에 현장에서는 업주와 손님 모두 불편을 호소하는 등 혼선이 잇따르고 있다.

‘단계적 일상회복(위드 코로나)’ 시행 첫 날인 지난 11월 1일 오후 서울 강남구의 한 헬스장에서 ‘백신 접종 확인’ 관련 안내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백신 접종 안 한 게 죄냐”…미접종자들 차별 ‘분노’

지난 1일 오전 5시부터 위드 코로나가 본격 시작되면서 코로나19 사태 발발 약 1년 9개월 만에 시민들이 평범한 일상을 서서히 되찾고 있다. 그간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마스크를 쓰고 ‘집콕’을 해야 했던 답답함에서 벗어나 시간제한 없이 지인과 만나는 등 위드 코로나 첫날부터 식당과 술집이 밀집된 번화가는 들뜬 시민들의 발걸음이 끊이지 않았다.

유흥시설을 제외한 다중이용시설 영업이 24시간 내내 가능해지면서 식당·카페 등 자영업자들도 모처럼 웃음꽃이 폈다. 강남구 신사동에서 닭발 집을 운영 중인 나모(39·남)씨는 “단체 예약이 많이 늘었다”며 “이제 영업시간도 오후 10시에서 새벽 3시 반까지 연장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백신패스를 적용받는 일부 다중이용시설 자영업자들은 백신 접종 여부와 관계없이 코로나19 감염 위험에 놓인 것은 모두 똑같다며 제도의 효용성을 비판했다.

3일 오후 대한실내체육시설 총연합회 회원들이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사무실 앞에서 ‘실내체육시설 백신패스 반대 시위’를 열고 있다. ‘제5공화국’ 쿠데타 세력 군복을 입은 회원들이 시위 현장을 향해 장난감 총을 겨누고 총알을 날리는 ‘군사독재 퍼포먼스’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조민정 기자)
서초구 반포동에서 목욕탕을 운영 중인 60대 중반 임병남씨는 “고령층은 2G폰을 많이 사용해서 QR코드도 저장이 안 돼 있고 일일이 접종 완료 증명법을 설명해줘야 하는 등 절차가 보통 까다로운 게 아니다”라며 “백신을 맞아도 돌파감염이 되는데 (백신패스가) 번거롭기만 하고 하나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고 답답한 마음을 쏟아냈다. 우면동에서 헬스 트레이너로 근무 중인 홍모(31·남)씨도 “백신 안 맞은 회원님들이 눈치가 보이는지 (환불 여부 등에 대해) 이것저것 물어보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부작용 두려움으로 백신 접종을 하지 않은 이들의 분노도 커지고 있다. 6년째 동작구 상도동 헬스장을 이용 중인 정모(26·남)씨는 “헬스장 두 곳을 다니는데 한 곳은 계도기간을 적용하지 않아서 바로 환불했다”며 “이건 미접종자에 대한 ‘페널티’라고 생각한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친구들과 연말 모임을 계획 중인 김모(24·여)씨도 “친구들과 만나면 항상 노래방에 가는 편인데 혼자 백신을 맞지 않아 친구들에게 괜히 미안하게 됐다”며 “분명히 정부가 불이익이 없을 거라고 했는데 말이 바뀌니 어이가 없다”고 하소연했다.

조지현 전국자영업자비상대책위원회 공동대표는 “백신패스를 일부 다중이용시설에 대해서만 적용한 것은 형평성에 맞지 않다”며 “조속한 시일 안에 해제해 줄 것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야구장 취식 OK, 함성은 NO?…오락가락 수칙에 ‘혼선’

지난 11월 2일 오후 서울 송파구 잠실야구장에서 열린 2021 KBO 포스트시즌 와일드카드 결정 2차전 키움 히어로즈와 두산 베어스의 경기, 관중들이 열띤 응원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오랜만에 관중을 받은 야구장에서도 방역지침이 앞뒤가 맞지 않는다는 불만이 나온다. 1일부터 프로야구 포스트시즌 경기를 보기 위해 많은 팬들이 서울 잠실야구장을 찾았지만 당국이 마스크를 착용했더라도 응원 구호를 외치거나 함성을 지르는 것은 방역수칙 위반이라고 경고했기 때문이다. 1일 경기를 관람한 강모(41)씨는 “맥주까지 다 마시게 해 놨으면서 마스크 쓴 상태에서도 육성응원을 하지 말라는 건 어불성설”이라며 “일일이 소리지르는 사람을 단속하고 다닐 것도 아니고 전형적 탁상행정이라고 본다”고 비판했다.

정부는 비말을 통한 코로나19 전파 가능성을 막기 위한 조치라는 입장이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마스크를 쓰고 있더라도 함성이나 구호를 외치면 침방울이 많아지고 강해져서 마스크 차단 효과가 떨어진다”며 함성·구호를 금지하는 이유를 설명했다.

손 반장은 또 일부 자영업자들이 ‘백신패스 반대 시위’를 한 데 대해 “백신패스는 보다 안전한 일상회복을 위한 불가피한 단계적 조치이자 위험도를 낮추는 아주 중요한 핵심 조치”라며 “시설을 이용하는 모두의 안전과 특히 백신 미접종자의 감염 전파를 차단하기 위한 불가피한 조치라는 점을 다시 한 번 양해해달라”고 당부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