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SB "암호화폐 관리·감독 강화"…금주 G20회의서 공조 논의

G20 산하 FSB, 암호화폐 감독 위한 모니터링 툴 제시
시장규모·ICO·은행투자액·전통자산과 관계 등 조사
  • 등록 2018-07-17 오전 8:14:01

    수정 2018-07-17 오전 8:14:01

FSB 위원장을 맡고 있는 마크 카니 영란은행 총재


[이데일리 이정훈 기자] 주요 20개국(G20)간 정책 공조를 통한 글로벌 금융시장 안정을 위해 발족한 금융안정위원회(FSB)가 암호화폐시장 성장에 따른 금융시스템 불안에 대응하기 위해 각국 금융당국이 이 시장을 감시·감독하는 새로운 모니터링 틀을 마련했다.

16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마크 카니 영란은행 총재가 위원장으로 있는 FSB는 이달 21~22일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열리는 G20 재무장관 및 중앙은행 총재 회의를 앞두고 이같은 암호화폐 모니터링을 위한 프레임워크를 제시했다. 이는 주요 10개국(G10) 중앙은행 총재들로 구성된 지급결제 및 시장인프라 위원회(CPMI)와의 공조로 작성됐다.

이를 통해 FSB는 각국 금융당국들에 암호화폐시장 전체 시가총액과 각 코인별 가격 수준, 주요 코인들의 가격 변동성, 질적 시장정보 수집, 암호화폐공개(ICO) 규모, 법정화폐로부터의 자금 유출입, 비트코인 선물 거래대금과 가격, 미결제약정, 청산소 숫자, 증거금, 은행들의 암호화자산 엑스포저, 지급결제 및 거래정산에서의 암호화폐 활용, 주식과 금, 환율 등 전통 자산과의 상관관계 등을 조사하도록 요청했다.

FSB는 ”암호화자산 시장 규모와 성장세를 모니터링하는 것은 부(富)의 효과가 가지는 잠재적 규모를 이해하는데 결정적인 요소가 되고 있다“며 ”특히 레버리지 활용과 금융기관들의 암호화폐 엑스포저 등은 암호화자산이 전반적인 금융시스템에 얼마나 큰 리스크를 가지는지 파악하는데 매우 중요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암호화폐는 각국 마다 규제 수위가 다르고 관련 법령에서 차이가 있어 불투명성이 컸다. 사실상 규제 회색지대에 놓여있는 상황이다. 이처럼 FSB가 각국 금융당국에게 암호화폐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해야 한다고 촉구한 것은 이를 통해 각국이 암호화폐 감독에 대한 프레임워크를 세우고 G20 차원에서 조기에 금융안정 리스크에 대처하기 위해 공동 대응에 나서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은 짜릿해
  • 카리나 눈웃음
  • 나는 나비
  • 천산가?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