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안 따라잡기]피싱메일 기승…`백신예약` 네이버 인증서도 사칭

`신규 인증서 확인하라`며 아이디·비밀번호 입력 유도
`해외 지역서 로그인 시도됐다`는 제목으로도 유포돼
통일부 직원도 사칭…“北 연계 해킹조직 소행”
실제 이메일 발송여부 확인하고, 최신 버전 업데이트 해야
  • 등록 2021-08-14 오후 4:05:46

    수정 2021-08-14 오후 4:05:46

네이버 인증서를 사칭한 피싱 메일 화면.(자료=이스트시큐리티 제공)
[이데일리 이후섭 기자] 최근 랜섬웨어 공격이 급증하면서 민관 사이버 위기 경보가 `정상`에서 `관심` 단계로 격상된 가운데 통일부, 금융감독원 등 공공기관을 사칭할 뿐만 아니라 네이버를 위장한 악성 메일도 유포되고 있다. 이를 통해 탈취된 계정정보는 랜섬웨어 공격에 악용되는 등 2차 피해로 이어질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14일 보안 전문기업 이스트시큐리티에 따르면 네이버를 사칭해 신규 인증서를 확인하라는 내용의 피싱 공격이 발견됐다. 해당 메일은 `[인증서] 새 인증서를 확인해 주세요`라는 제목으로 유포됐으며,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 시스템에서 본인인증 방법의 하나로 네이버 인증서가 사용되는 점을 노린 공격으로 파악된다.

사용자가 인증서를 확인하기 위해 클릭하면 로그인 계정과 비밀번호를 탈취하는 피싱 사이트로 이동하게 되는데, 이 사이트는 앞서 네이버를 사칭해 유포됐던 또다른 피싱 공격에서 사용된 사이트와 동일한 제작자로 확인됐다.

`차단한 해외 지역에서 로그인이 시도되었습니다` 제목이 악성 메일을 보내 네이버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하도록 유도하는 악성 메일도 발견됐다. `캡챠(Capcha)인증`을 추가해 정식 페이지처럼 보이도록 위장할 뿐만 아니라 여러 단계에 걸쳐 계정정보를 입력하도록 유도함으로써 정보 탈취를 시도한다.

`차단한 해외 지역에서 로그인이 시도되었습니다`는 제목 외에도 `네이버 새 인증서 확인`, `네이버 이메일 계정 이용 제한`, `알림 없이 로그인하는 기기로 등록` 등 다양한 주제로 피싱 메일이 유포돼 각별히 주의할 필요가 있다.

통일부 직원을 사칭한 해킹 이메일 본문.(자료=이스트시큐리티 제공)
통일부와 금감원을 사칭한 공격도 기승을 부리고 있다. 통일부 정착지원과의 사무관이 발송한 것처럼 위장한 악성 메일에는 “최근 유명 인사를 노린 사이버 공격이 전방위로 진행되고 있어 안전에 유의를 부탁한다”는 내용과 함께 `210811_업무연락(사이버안전)`이라는 제목의 악성 문서파일을 첨부했다.

이스트시큐리티 시큐리티대응센터(ESRC)는 이번 공격이 국내 대북 분야 종사자를 대상으로 수행된 것으로 확인했다. 지난 5월 북한 연계 해킹조직 `탈륨`이 수행한 작전명 `사이버 스톰` 공격과 동일한 계열의 코드 등 유사점을 발견해 이번 공격의 배후에도 탈륨이 있는 것으로 파악했다.

이번 공격에 첨부된 악성 문서파일 내부에 악성 매크로 코드가 숨겨져 있으며, 추가 악성 명령을 수행하기 위해 국내 특정 고시학원 사이트 서버를 탈취해 명령 제어서버(C2)로 활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금감원을 사칭한 스미싱 공격은 `명의계좌가 신고되었습니다`라는 내용을 보내 문자에 포함된 링크를 누르도록 유도한다. 링크를 클릭하면 사용자의 휴대폰 번호 뿐만 아니라 이름, 생년월일 등 정보를 탈취하는 페이지로 이동하고, 사용자의 신분증과 금융정보를 빼내기 위한 악성 앱을 내려받도록 유도한다.

문종현 이스트시큐리티 ESRC센터장은 “현재 북한 연계 해킹조직의 대남 사이버 공작 활동이 예사롭지 않고, 외교·안보·국방·통일 및 대북 분야에서 활동하는 고위 유력인사를 집중 겨냥해 공격하고 있다”며 “이메일로 PDF, DOC 형식의 문서를 전달받을 경우 문서를 열어보기 전에 이메일 발신자에게 연락해 실제 발송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당부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