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열 속 심히 앓아" "자신의 아픔 묻어둬"…北김정은, 코로나 감염 정황

  • 등록 2022-08-13 오전 9:00:00

    수정 2022-08-13 오전 9:00:00

[이데일리 권오석 기자]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코로나19에 감염된 적이 있다는 정황들이 속속 드러나고 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10일 전국비상방역총화회의를 주재하고 코로나19 위기가 완전히 해소됐다고 선언했다. (사진=조선중앙통신)
지난 12일 북한 노동당 기관지인 노동신문은 “자신의 아픔과 노고는 다 묻어두시고 애오라지 사랑하는 인민을 위해 그리도 온넋을 불태우시며 정성이면 돌우에도 꽃을 피운다는 말이 있는 것처럼 우리는 인민을 위해 정성을 기울여야 한다고 뜨겁게 말씀하실 때 그이를 우러러 솟구치는 오열을 금할 수 없었다는 일군들의 이야기가 가슴을 친다”고 보도했다.

여기에서 ‘자신의 아픔을 묻어두시고’라는 문구로 보아, 김 위원장의 코로나19에 감염됐었던 게 아니냐는 추측이 나온다.

지난 10일 열린 전국비상방역총화회의에서도 김 위원장의 여동생인 김여정 노동당 중앙위 부부장이 “방역전쟁의 나날 고열 속에 심히 앓으시면서도 자신이 끝까지 책임져야 하는 인민들 생각으로 한순간도 자리에 누우실 수 없었던 원수님”이라고 하면서 김 위원장의 감염을 의심하게 했다.

김 부부장은 “무서운 열병을 앓으면서도 원수님 계시기에 우리는 꼭 이 사선의 고비를 넘고 무조건 살 수 있다는 억척의 믿음을 심신에 불사약으로 채우며 병마와 싸워 이긴 인민들의 모습은 영도자와 인민 사이의 혈연적인 정과 신뢰와 믿음이야말로 이 세상 그 무엇으로써도 깨뜨릴 수 없는 불가항력이다”고 강조했다.

이로 보아 김 위원장이 코로나19에 걸린 후 회복을 했다는 정황으로 유추할 수 있다. 북한의 최고지도자의 건강 상태는 최고 기밀인 만큼, 공식 석상에서 북한이 이를 직접적으로 거론한 것은 이례적이다.

실제로 김 위원장이 북한 매체에서 일주일 이상 사라진 적이 몇 차례 있었으며, 지난달에는 무려 20일 가까이 공개석상에 등장하지 않았다. 이에, 이 기간 김 위원장이 코로나19에 감염돼 치료를 받았을 수 있다는 주장이 신빙성을 얻는다.

다만 여전히 추측에 불과할 뿐 공식적인 확인은 되지 않고 있다. 통일부 측은 “공식적으로 확인해드릴 만한 내용은 없다”라고 입장을 밝혔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 '내려오세요!'
  • 행복한 강인이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