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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출 구성 항목 중 편성매출은 OCN 수목드라마, Olive채널에 드라마를 추가 공급하며 전년 동기 대비 39.5% 상승한 544억을 기록했으며, 판매 매출은 지역 확대 및 플랫폼 다각화로 46.9% 상승한 378억을 기록했다.
비용 측면에서는 중국 판매 가능성이 높았던 드라마 10편의 판권 등 무형자산을 보수적 관점에서 110억원 규모 추가 상각했다. 산업 환경 변화에 따라 합리적 비용을 반영한 취지이며, 이번 4분기 선제적 비용 반영으로 향후 중국 등 판매지역 확대 시 이익 기여는 높아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스튜디오드래곤은 전년 대비 4편 증가한 26편의 드라마를 제작하며 연 매출 3796억을 달성 2868억을 기록한 2017년 대비 32%의 매출 성장률을 보였다. 특히 해외 매출은 글로벌 OTT 및 미주, 유럽, 아시아 등 전세계 100개국 이상에 판매하며 1,102억을 기록 전년 672억 대비 64.1%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으며 전체 매출액 기준에서도 29%까지 해외 비중을 확대했다.
2018년 가구 평균 시청률은 전년 3.4%에서 1.6%포인트 상승한 5.0%를 기록했으며, 프로듀서, 작가, 연출감독 등 핵심 크리에이터 인원은 158명으로 늘어났다.
스튜디오드래곤은 새로운 성장 전략 ‘스튜디오드래곤 2.0’을 강조했다. IP사업 영역 확대를 통한 글로벌 비즈니스 모델 구축에 나서며 대표적인 사례로 ‘아스달 연대기’를 꼽았다. 시즌제를 바탕으로 오픈 세트장 구축과 작가, 연출, 배우를 포함한 제작 시스템화를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관광, 게임, 애니메이션, VR, 굿즈 상품 등 IP 사업 확대를 동시 진행한다.
스튜디오드래곤의 2019년 해외 매출 성장률은 30% 이상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연간 총 제작편수는 글로벌 포함 31편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내부의 독립 제작 조직을 추가 신설하며, 제작 자회사 인수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