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코로나 변수…김정은, 대남군사행동 언급없이 ‘방역강화 지시’(종합)

북한, 지난 2일 당 정치국 확대회의 개최
金, 군사행동 보류 뒤 9일만에 회의 주재
남북관계 언급無 비상방역사업 강화주문
“오늘 방역 성과에 자만도취 하지말라”
대미대남·군사행동 수위결정 영향 미칠듯
  • 등록 2020-07-03 오전 8:39:49

    수정 2020-07-03 오전 9:00:06

[이데일리 김미경 기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노동당 정치국 확대회의를 열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 강화를 주문했다. 대남 군사행동을 전격 보류한 지 9일 만(보도 기준)이다.

김 위원장은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국가비상방역 강화를 지시했지만, 대남 군사행동 보류 결정에 따른 대남 메시지는 없었다.

현재 북한의 최대 현안 코로나19 방역인 ‘내치’에 집중하되, 남북관계를 한동안 소강상태로 유지하겠다는 입장을 보인 것으로 풀이된다.

북한 김정은 위원장이 지난 2일 당 중앙위원회 본부청사에서 노동당 중앙위 정치국 확대회의를 열고 중요 정책적 문제들을 토의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3일 보도했다(사진=(평양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3개월만 ‘코로나’ 정치국 회의…“방역완화시 치명적위기”

조선중앙통신은 3일 보도를 통해 김정은 위원장이 지난 2일 노동당 중앙위원회 본부청사에서 당 중앙위 7기 14차 정치국 확대회의를 주재하고 국가비상방역사업 강화 문제를 토의했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의 공개 행보는 지난달 23일 당 중앙군사위원회 7기5차회의 예비회의 주재 이후 9일 만이다. 김 위원장은 예비회의에서 ‘대남 군사행동 계획 보류’를 결정한 바 있다.

통신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이날 회의에서 지난 6개월 간 코로나19 방역 사업을 평가하고 “조금도 자만하거나 해이됨이 없이 최대로 각성 경계하며 방역사업을 재점검하고 더 엄격히 실시할 것”에 대해 지적했다.

이어 김 위원장은 비상방역 장기화에 따라 방심과 방관, 만성화 현상이 만연하고 비상방역 규율 위반도 나타나고 있음을 비판하면서 “섣부른 방역 조치의 완화는 상상할 수도, 만회할 수도 없는 치명적인 위기를 초래하게 된다”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모든 부문, 모든 단위에서 오늘의 방역형세가 좋다고 자만도취해 긴장성을 늦추지 말라”면서 “전염병 유인 위험성이 완전히 소실될 때까지 비상방역 사업을 더 강화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고 전했다.

통신은 이 같은 지시에 따라 이날 회의에서 이뤄진 보고 및 토론에서 비상방역조치를 더욱 철저히 준수하기 위한 조직정치사업을 강화하고 비상방역체계를 엄격히 유지하기 위한 세밀하고 적실한 대책이 강구됐다고 덧붙였다

또한 평양종합병원 건설과 의료봉사 대책도 논의했다고 통신은 전했다. 김 위원장은 평양종합병원 건축 공사가 일정대로 추진되고 있는 데 대해 만족을 표시하면서 시공, 자재 보장, 운영 준비와 관련한 구체적인 과업들을 제시했다.

북한 김정은 위원장이 지난 2일 당 중앙위원회 본부청사에서 노동당 중앙위 정치국 확대회의를 열고 중요 정책적 문제들을 토의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3일 보도했다(사진=(평양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코로나19 대응 중대문제 방증…대미·대남관계 변수될 것

김 위원장은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당 정치국 회의를 약 3개월 만에 다시 연 것이다. 그만큼 코로나19 대응이 시급하고 중대한 문제라는 의미로 해석된다.

북한은 올 1월 코로나19가 본격적으로 발병한 중국 후베이성 우한 상황이 악화하자, 같은 달 24일부터 국가비상방역체계로 전환하고 코로나19 차단에 주력해왔다.

임을출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교수는 “이번 정치국 회의 내용은 현재 북한이 직면한 최대 현안이 여전히 코로나19 문제임을 재확인시켜주고 있다”며 “북한 당국은 코로나 확진자 수가 ‘제로’(0)라고 주장하지만 전염병 의심자, 사망자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음을 방증하고 있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어 임 교수는 “김정은 위원장의 공개행보 축소, 김여정 당 제1부부장의 남측 전단지 살포에 대한 거친 대응, 대남 군사행동계획의 보류결정, 화상회의 등장 등은 코로나19변수와 밀접하게 관련이 있다”며 “향후 상당기간 북한 당국의 최대 관심사는 코로나19 예방에 초점이 맞춰질 것”이라고 시사했다. 그러면서 “대미, 대남관계는 물론 대내외 군사행동의 수위 결정에도 코로나 변수가 중요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내다봤다.

북한은 지난 1월 코로나19가 본격적으로 발병한 중국 후베이성 우한 상황이 악화하자 같은 달 24일부터 국가비상방역체계로 전환하고 코로나19 차단에 주력하고 있다.

북한은 대북전단 살포를 이유로 남북 연락선 차단,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폭파한 뒤 대남 군사행동계획을 예고했으나, 김 위원장이 예비회의를 열고 군사행동 계획을 보류했다. 이에 따라 당 중앙군사위 본회의 개최 시기 및 대남 추가 행보에 대해 이목이 집중돼왔지만 이번 회의에서 대남 군사행동 등 남북관계에 대한 언급은 없었다.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당 정치국 확대회의를 주재했다고 3일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보도했다. 회의는 전날인 2일 평양 당 중앙위원회 본부청사에서 열렸으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 강화 조치와 평양종합병원 건설 역량 강화 방안이 논의됐다고 신문은 전했다(사진=평양 노동신문/뉴스1).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당 정치국 확대회의를 주재했다고 3일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보도했다. 회의는 전날인 2일 평양 당 중앙위원회 본부청사에서 열렸으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 강화 조치와 평양종합병원 건설 역량 강화 방안이 논의됐다고 신문은 전했다(사진=평양 노동신문/뉴스1).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은 짜릿해
  • 카리나 눈웃음
  • 나는 나비
  • 천산가?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