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0선도 위태로운 SCFI…수요·물동량·운임 ‘3중고’

5000→1000으로…1년새 80% 떨어진 상하이운임지수
물동 증가 상회하는 선박공급…“운임 더 내려갈수도”
“종합물류사업으로 경쟁력 강화 및 위험회피 해야”
해수부, 3兆 규모 해운산업 강화대책 가동
  • 등록 2023-01-21 오후 6:51:56

    수정 2023-01-23 오전 10:07:41

[세종=이데일리 조용석 기자] 5000선을 돌파했던 대표적인 글로벌 해운운임지수인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Shanghai Containerized Freight Index)가 1000선도 위태롭다. 글로벌 경기침체로 물동량이 감소하면서 운임까지 급락한 것이다. 전문가들은 해운업계가 호황기 이익을 재투자해 등락을 반복하는 해운시황에서 버틸 수 있는 경쟁력을 갖출 시기라고 조언한다.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자료 = 네이버증권 캡쳐)


5000→1000으로…1년새 80% 떨어진 상하이운임지수

20일 해운업계 등에 따르면 대표적인 컨테이너 운임지수로 인정받는 SCFI는 13일 기준 전주 대비 29.72포인트 떨어진 1031.42를 기록 중이다. 코로나19 특수로 인해 지난해 1월 첫주 5109.60까지 치솟았던 것과 비교해 1년새 무려 79.8%나 떨어진 것이다.

SCFI가 1000선대도 위태로운 것은 해운경기가 코로나19 초기로 돌아갔다고 해석할 수 있다. SCFI가 1000선 아래였던 시기는 코로나 공포로 세계 경기가 급격하게 위축됐던 2020년 6월 이후 처음이다. 선사마다 SCFI 1000선을 통상적인 손익분기점으로 간주하는 점을 고려하면, 더 떨어지면 적자 운행이 불가피해지는 셈이다.

운임지수가 급격히 떨어진 것은 주요국 통화긴축이 몰고온 글로벌 경기침체 때문이다. 경기침체로 인해 전세계 기업과 소비자들이 물건 구매를 줄이면서, 자연스럽게 물동량이 감소하고, 운임도 떨어지게 된다. 특히 한국과 같이 수출 비중이 높을 경우 이에 따른 영향이 더욱 크다.

지난 1일 부산항 모습(사진 = 연합뉴스)


물동 증가 상회하는 선박공급…“운임 더 내려갈수도

향후 운임 전망도 좋지 않다. 영국 조선·해운 분석기관인 클락슨(Clarkson) 등에 따르면 지난해말 기준 발주된 선복량이 700만 TEU(1TEU=20피트 컨테이너 1개)를 넘어섰다. 현재 전세계 시장에 투입된 컨테이너 선대가 2500만 TEU로 추산되는 점을 고려하면 30% 이상이 추가공급 되는 셈이다. 물량은 유지되는데 선복량만 늘어날 경우 운임 하락을 피하기 어렵다.

해양수산부 역시 내년도 선박공급 증가율(8.1%)이 물동량 증가율(2.5%)을 상회하고, 북미와 유럽향 물동량의 증가폭이 둔화돼 전체 컨테이너 해상 운임은 당분간 하락할 것으로 전망한다. 일각에서는 친환경 듀얼엔진, 에탄올선 등 탄소중립에 발맞추기 위한 발주까지 감안하면 선복과잉 현상이 더욱 심각할 것이라는 예측도 한다.

최근 흥국증권은 보고서를 통해 국내 1위 선사인 HMM(011200)에 대해 미주향 물동량은 4.7%, 유럽향 물동량은 3.9% 감소할 것으로 진단하고 목표주가를 종전 3만원에서 2만 6000원으로 하향조정했다. 보고서는 “2023~2024년까지 컨테이너선 선대 증가율은 매년 7% 이상일 것”이라며 “공급이 수요를 상회함에 따라 운임이 여기서 더 하락할 가능성이 크다”고 전망했다.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사진 = 해수부 제공)


“종합물류사업진출 등 경쟁력 강화”…정부, 해운산업 강화대책 가동

전문가들은 해운업계가 코로나19 특수기간 얻은 이익을 재투자해 체질 개선에 나설 것을 주문한다. 해운산업 특성상 언제나 변동성이 크기 때문에 2017년 한진해운 사태의 재발을 막기 위해서라도 리스크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는 조언이다.

구교훈 배화여대 국제무역물류학부 교수는 “해운산업 스스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많은 현금을 보유했을 때 종합물류사업에 적극 진출해야 한다”며 “최근 MSC(세계 1위 컨테이너선사)나 머스크 등은 에어카고 사업을 시작했고, 코스코(중국 국영 해운사)와 하파그로이드(Hapag-Lloyd) 등은 컨테이너 터미널 사업에 뛰어들었다”고 말했다.

이어 “한국 선사들도 종합물류사업을 통해 위험을 회피(리스크 헤지)하는 현명한 지혜가 필요하다”며 “또다시 경기침체로 인해 해운업이 어렵다고만 하면, 해운업은 정부의 지원에만 의존하는 사업이라는 오명을 쓸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정부도 지난해 11월 불안정한 해운시황에 대응하기 위한 3조원 규모의 해운산업 강화방안을 내놨다. HMM의 구조조정 성과(배당금) 등을 주요재원으로 최대 1조원 규모의 위기대응 펀드를 올해 상반기까지 조성하고, 정부가 2026년까지 50척 선박을 확보해 국적선사에 임대해주는 공공선주 사업도 실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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