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문 후 수령만 1년…부자들이 럭셔리 가구에 꽂힌 이유[찐부자 리포트]

브랜드 충성도와 결합, 소비 카테고리 확장
에르메스, 1920년부터 가구 제품 생산
루이비통, 올해 국내 첫 가구 전시회 열어
전문가 "브랜드가 제안하는 라이프스타일 수용"
  • 등록 2022-08-21 오후 1:25:16

    수정 2022-11-18 오후 12:25:39

[이데일리 백주아 기자] 내년 이사를 앞둔 이가은씨(가명·48)는 집 인테리어 콘셉트로 프랑스 럭셔리 브랜드 에르메스의 가구를 염두에 두고 있다. 거실부터 주방을 채울 제품으로 대략 견적을 내면 5억원이 훌쩍 넘지만 제품을 직접 보고 마음이 굳어졌다고 한다.

그는 “폴트로나 프라우 같은 이태리 전통 가구 브랜드를 생각했는데 얼마 전 지인 집에 방문했을 때 본 에르메스 소파를 보고 마음이 기울었다”며 “평소에도 에르메스를 좋아하지만 디자인이나 제품력에 대해서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고 말했다.


럭셔리 브랜드가 전개하는 홈 데코 컬렉션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코로나19 이후 시작된 집 꾸미기 열풍이 핸드백, 의류를 넘어 가구와 식기 등 인테리어 제품으로 확장하면서다. 대부분 주문 제작 방식으로 제품 수령까지 최소 6개월에서 1년까지 소요되지만 명품 가구 인기는 급증하는 추세다.

서울 강남 메종 에르메스 도산파크 3층에 전시된 가구. (사진=백주아 기자)
20일 방문한 서울 강남 메종 에르메스 도산파크 3층에는 소파, 식탁, 의자, 책상 등 다양한 가구 제품이 진열돼 있었다.

가구 제품 대부분은 가죽을 이용한 디자인이 돋보였다. 특히 에르메스 가죽 제품의 특징인 ‘새들 스티치(박음질)’가 반영된 제품에는 ‘장인 정신’의 브랜드 정체성이 고스란히 녹아 있었다. 식기류 일부를 제외한 대부분 제품은 주문 후 구매가 가능했다. 대기 시간은 평균 8개월에서 1년 이상 소요된다. 제품 가격대는 소파는 1억원, 테이블 의자는 개당 800만~1000만원 수준이다.

버킨백, 켈리백으로 유명한 에르메스의 홈 컬렉션 역사는 1920년대부터 시작됐다. 1924년 에르메스 가문 4대손 장 르네 게랑이 인테리어 장식 미술가 장 미셸 프랑크와 협업하면서 가죽을 이용한 가구 제품이 본격 출시된다. 1980년대 이후 도자기, 크리스털, 텍스타일, 테이블웨어 등 홈 데코 라인이 확장됐다. 이후 2011년 밀라노 가구 국제 박람회 참가를 시작으로 해마다 새로운 가구 컬렉션을 출시하고 있다. 국내에 본격적으로 홈 컬렉션을 선보인 것도 이때부터다.

에르메스 관계자는 “2012년 토털 홈 라인을 출시하면서 인테리어 컨설팅 서비스와 건축 콘셉트를 제안하고 오브제에서 가구에 이르기까지 공간에 대한 끊임없는 연구를 해왔다”며 “심신의 안식처이자 휴식, 행복, 화합의 공간인 집에 놓이는 다양한 아이템을 선보이며 현재까지 다양한 아티스트들과 협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서울 강남구 청담동 구찌 플래그십 매장에 비치된 가구 제품. (사진=백주아 기자)
럭셔리 가구를 구매하는 소비자의 공통점은 각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가 높다는 점이다. 가방, 의류, 신발 등의 구매 경험이 축적돼 있는 만큼 다른 카테고리로도 쉽게 눈을 돌릴 수 있는 셈이다. 일부 고객은 각 브랜드의 VIP 등급 유지를 위해 고가의 가구를 구매하기도 한다. 최근 구찌에서 소파를 구매한 작곡가 김미현(가명·35)씨는 “평소 화려한 패턴의 구찌 제품을 많이 구매하는 편인데 작업실 공간도 누가 봐도 구찌 제품으로 꽉 채우고 싶었다”며 “소파 하나 바꿨을 뿐인데 분위기가 완전히 달라졌다”고 말했다.

구찌도 홈 데코 부문을 강화하고 있다. 지난달 선보인 ‘구찌 데코’ 컬렉션은 소파, 암체어, 쿠션, 테이블웨어, 벽지 등 하우스 아카이브의 플로럴 프린트와 동물 모티브에 대한 참신한 해석이 특징이다. 독특한 아트 오브제를 통해 개인의 취향을 존중하는 리빙 공간을 강조하는 부분은 구찌의 자기표현 정신과도 맞닿아 있다. 제품 수령을 위해서는 최소 6개월을 기다려야 한다.

지난 6월 청담동 송은에서 열린 루이비통 오브제 노마드 전시. (사진=루이비통)
럭셔리 브랜드 중 루이비통도 가구에 힘을 싣고 있다. 지난 6월에는 국내 최초로 디자인 가구 ‘오브제 노마드’ 단독 전시를 진행했다. 루이비통은 지난 2012년 오브제 노마드 컬렉션을 처음 공개 이후 지난 10년간 60여점 이상의 제품을 선보여왔다. ‘노마드’ 가죽으로 제작한 해먹을 비롯해 접이식 스툴 등 고급 소재와 독특한 디자인으로 이루어진 작품은 모두 한정판 혹은 실험적 시제품으로 제작된다. 제품 하나당 가격은 2000만원부터 1억원에 이른다.

전문가는 럭셔리 브랜드의 가구 소비가 늘고 있는 것을 두고 개성보다는 브랜드가 제안하는 스타일을 따라가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가구도 가구지만 결국 브랜드 자체를 소비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이은희 인하대 소비자학과 교수는 “코로나19 이후 공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사람들이 알아볼 수 있는 제품으로 집안을 채우는 것도 하나의 트렌드가 되고 있다”며 “에르메스면 에르메스, 구찌면 구찌 각 브랜드가 제안하는 라이프 스타일로 자신을 표현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