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영준의 edu틱!톡!]학생부 종합전형 합격생 ‘생기부’ 비법은…동국대 경찰행정학과편②

동국대 두 드림 전형, 학업·전공적합성 평가 외 ‘자기주도·지원 동기’ 평가
가이드북 ‘개인에 대한 사회의 기능과 작용에 대한 관심’…‘영·수’ 언급 주목
학생부종합전형, 1학년부터 관리 필수…인재상·교육과정 등 참고 생기부 관리
  • 등록 2021-05-22 오후 12:00:00

    수정 2021-05-22 오후 12:00:00

이데일리는 입시 컨설턴트 윤영준 오픈스카이 대표와 대입 성공을 위한 ‘윤영준의 edu틱!톡!’을 매주 토요일 연재합니다. 연재를 통해 고등학교 학생부 관리 방법과 명문대생의 시기별 과목별 공부법 코칭, 학생부 종합전형으로 합격한 명문대생 가이드까지 다양한 입시 노하우를 전달할 예정입니다. 독자 여러분의 많은 관심 바랍니다.

윤영준 오픈스카이 대표
학생부 종합전형은 성적과 같은 정량적인 지표 외에 생활기록부 전 영역을 정성 평가하기 때문에 준비에 어려움이 많다. 정성적 지표의 평가방법은 어느 정도 표준화했지만 대학, 전형, 학과(계열)마다 평가 지표가 달라 난이도도 어려워지는 추세다. 최근 인기가 많은 동국대 경찰행정학과에 ‘Do Dream(학생부 종합) 전형’으로 합격한 학생의 실제 생기부 분석을 통해 평가요소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알아보고 어떤 준비가 중요한지 총 두 번에 걸쳐 핵심을 짚어보도록 하겠다. 지난주에는 생기부 내용을 점검했다. 이번 주에는 대학, 전형, 학과의 평가지표를 중심으로 살펴보겠다.

동국대 ‘두 드림’ 전형, 자기주도성·지원 동기 평가 요소 차별화

학생부 종합전형의 평가요소는 학업역량, 전공적합성, 발전가능성, 인성 총 4개의 요소로 나눌 수 있다. 이는 모든 대학의 학생부 종합전형 평가요소를 연구해 구분한 것이고 실제 각 대학의 전형마다 평가요소가 조금씩 다르다. 앞서 나눈 4가지 요소에서 크게 벗어나지는 않지만 강조하는 요소가 다르니 반드시 대학과 전형, 학과를 고려해야 한다.

동국대 ‘두 드림(Do Dream)’ 전형도 학업과 전공적합성의 평가가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한다는 점에서 다른 대학의 학생부 종합전형과 큰 차이는 없다. 단, 학업역량과 인성·사회성에서 ‘자기주도성’을 강조하고 ‘지원 동기’라는 평가 요소가 있어 다른 대학과 다르다.

지원 동기에서는 고민의 흔적과 깊이, 학교활동과의 연계성은 중요한 평가요소다. 꾸준히 진로와 관련한 활동을 이어갔다면 고민의 흔적과 깊이를 보여줄 수 있다. 학교활동과의 연계성이 높다는 것은 수업, 창의적 체험활동, 학교 행사 등 모든 분야에 진로에 고민을 연결해 활동했다는 것이다.

그 외 과목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자율과 진로, 독서 등 모든 영역에서 진로와 관련한 활동을 3년간 꾸준히 했다.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은 과목별 세부능력과 특기사항의 모든 교과에 대부분 기록돼 있다. 부족한 부분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는다든가, 자신만의 영어 학습 포트폴리오를 작성했다던가 하는 부분에서 ‘역경’이 있다면 스스로 노력을 통해 ‘극복’하는 모습이 세특을 통해 드러난다.

자기주도성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의지와 노력을 보였는가’라고 요약할 수 있다. ‘주도성’이 직접 언급되는 것도 나쁘지 않지만, 아래 세부능력과 특기사항처럼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자기주도성이 잘 드러나는 것이 더 좋다.

자기소개서에도 이러한 부분을 염두에 두고 내용을 작성해야 한다. 이때 자기주도성을 강조할 수 있는 에피소드를 중심으로 작성한다면 더 좋은 평가를 기대할 수 있다. 자신이 지원하고자 하는 학과의 인재상과 특징, 교육과정을 파악하는 것은 기본이다. 동국대는 매년 가이드북을 통해 전공별 팁을 제공하니 지원자는 꼭 참고해야 한다. 교육과정은 입학처가 아닌 일반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동국대 경찰행정학부, 사회·영·수 과목 언급 ‘주목’


동국대 경찰행정학부 전공 준비 팁에서 눈에 띄는 부분은 ‘개인에 대한 사회의 기능과 작용에 대한 관심’과 수학과 영어에 대한 언급이다. ‘개인에 대한 사회의 기능과 작용에 대한 관심’은 사회계열 과목(사회문화, 생활과 윤리, 정치 등)의 이수 현황과 과목별 세부능력, 특기사항을 통해 알 수 있다. 수학과 영어는 내신등급이 중요하다. L학생의 교과목 이수를 보면 사회계열에서 사회 문화, 생활과 윤리 등을 이수했으며 세특 내용도 교과목에 충실하게 잘 기록돼 있다. 또한, 영어, 수학은 5학기 내신이 대부분 1등급이다.

교육과정을 참고하면 전공에 대한 깊이 있는 관심과 노력을 더 어필할 수 있다. 동국대 경찰행정학부는 경찰학, 범죄과학, 산업보안, 교정학의 4개 전공을 이수할 수 있으며 기본적으로 4개의 전공 내용을 조금씩 전공 필수로 배워야 한다. 교육과정에는 각 전공에서 배울 수 있는 세부 전공과목도 볼 수 있다. L학생은 독서활동에 교육과정을 참고해 전공에 대한 깊이를 보여주려 노력했다.

학생부종합전형, 1학년 때부터 체계적 관리 필수

학생부종합전형은 학생부가 주인공인 전형이다. 1학년때부터 학생부종합전형의 평가요소를 고려해 체계적으로 관리해야 한다. 대학과 전형에 따라 평가요소별 비중이 다르거나 해당 대학이나 전형에서만 평가하는 평가요소가 있을 수 있으니 이를 고려하고 자신이 지원하고자 하는 모집단위(계열·학부나 학과)를 이해하기 위해 인재상이나 교육과정을 참고해 생활기록부를 관리해야 한다. 1학년때부터 대학과 전공을 고려하기 어려울 수 있으니 대학이나 전형, 학과를 고려하는 것은 늦어도 2학년 초에는 정하도록 해야 한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