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이데일리 박진환 기자] 지난해 코로나19의 영향으로 포장과 배달 음식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면서 관련 상표 출원도 크게 증가했다. 특허청은 지난해 가정배달음식점업과 포장판매식당업, 테이크아웃식품서비스업 등 포장·배달 관련 음식서비스업을 지정한 상표 출원이 전년도와 비교해 31.1% 증가했다고 18일 밝혔다. 관련 상표출원은 2019년 9974에서 지난해 1만 3077건이다.
지난해 출원된 음식점업 관련 상표들은 코로나19의 영향으
로 포장·배달과 관련된 음식 서비스업이 증가해 상표가 실물시장 상황과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사회
적 거리두기에 따른 직장인 재택근무 활성화, 학생들의 비대면 원격수업 증가, 외식 및 사적 모임 자제 등에 따라 가정배달음식점업이 66.0%, 테이크아웃식품서비스업이 58.9% 급증했다. 팬데믹의 장기화로 국내
외 여행이 사실상 어려워짐에 따라 소비자의 여행 대리만족 수요를 겨냥한 것으로 보이는 항공기기내식제공업은 121.1%, 호텔음식준비조달업도 64.9%** 늘었다.
반면 키즈카페업은 28.7% 감소했고, 레스토랑 및 요리예약업은 18.2% 감소하는 등 코로나 19로 인해 영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업종의 현실을 반영했다. 음식점업 전체로 보면 2016년 1만 6829건에서 2017년 1만 6493건으로 감소하다가 2018년 1만 7545건, 2019년 1만 8933건으로 연평균 4% 수준 늘었다. 지난해에는 전년대비 18.2% 증가한 2만 2383건이 출원, 최근 5년 중 가장 큰 폭의 증가세를 보였다.
출원인 유형별로는 지난해 개인출원은 1만 6093건으로 71.9%, 법인 출원은 6290건으로 28.1%를, 지역별로는 수도권이 66.6%로 전체의 대부분을 차지했다. 내외국인별 출원현황을 보면 내국인이 2만 1972건 98.1%, 외국인은 411건으로 1.9%를 차지했다.
김광섭 특허청 화학식품상표심사과 심사관은 “포장 및 배달 관련 상표출원이 증가한 것은 코로나19로 영업에 피해를 입은 음식업계 종사자들이 변화된 환경에 적극적인 대응을 한 것으로 보인다”며 “상표 출원 시에 소비자들의 기호나 수요에 맞는 맞춤형 전략과 타인의 상표와 차별화한 브랜드 전략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