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판 뉴딜' 중장기적 성과 낼 것…5G·전기차 관련주 주목"

NH투자證 "환경친화적·디지털분야 육성, 이미 메가 트렌드…다른 정부정책과 달리 선회할 가능성 적어"
  • 등록 2020-07-15 오전 8:21:03

    수정 2020-07-15 오전 8:21:03

[이데일리 이슬기 기자] 정부가 추진하는 ‘한국판 뉴딜’ 정책이 실제로 빅데이터·5G, 친환경 모빌리티 등의 모멘텀을 장·단기적으로 강화할 공산이 크다는 분석이 나왔다. 이번 정책은 바뀌어가는 산업 트렌드의 연속선상에 있는 만큼 다른 이전의 정부 정책들과 달리 선회할 가능성이 적다는 이유에서다.

김영환 NH투자증권 연구원은 15일 보고서에서 “과거 정부의 산업 육성정책은 정책의 연속성이 낮아 실제 성과로 연결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다”면서 “이번 정책분야인 디지털·그린의 경우 이미 글로벌 메가 트렌드이기 때문에 정책 선회 가능성이 낮다”고 분석했다.

앞서 지난 14일 정부는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을 발표했다. 올해엔 6조 3000억원, 2021~2022년엔 61조 4000억원, 2023~2025년엔 92조 3000억원이 투입되는 대규모 정책이다. 주로 디지털 분야와 환경친화적(그린) 분야에 투자할 예정이다.

그런데 한국판 뉴딜 계획 발표 당일 주가는 하락 추세를 보였다. 정책 발표를 재료 소멸로 보는 투자자가 많았던 탓이다. 그러나 이번 정책은 단기적 정책 테마 이상의 의미를 가진다는 게 김 연구원의 판단이다.

김 연구원은 “한국판 뉴딜정책은 5월 7일 2차 중대본 회의에서 언급된 후 약 2개월동안 주가에 일정부분 선반영됐던 만큼 정책 발표를 재료 소멸로 해석하는 투자자의 생각도 일부는 맞다”면서도 “이번 한국판 뉴딜은 단기적인 정책테마 이상으로 큰 의미를 가진다. 정부가 중장기 성장경로를 제고하기 위한 정책 목표로 명확히 했고, 정책의 범위가 글로벌 신경제 분야를 다루고 있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정책은 단기적으로 경기를 부양하는 재정투입 정책이 아니라 중장기 성장경로를 제고하는 정책이라고 분석했다. 김 연구원은 “단기적으로 발생한 손실을 중장기 성장경로 제고를 통해 만회하겠다는 것이 한국판 뉴딜정책의 추진 배경”이라며 “한국판 뉴딜정책은 성장주 관점에서 디지털·그린 주식들의 모멘텀을 강화할 공산이 크다”고 예상했다.

정책이 선회될 가능성도 낮다는 분석이다. 김 연구원은 “디지털, 그린 뉴딜은 한국 정부가 내세운 정책이기는 하지만, 정부 주도의 산업 육성정책이 아니다. 오히려 글로벌 경제의 흐름에 대해 한국 정부가 인지하고 있으며 이 산업들이 커나가는데 정부가 어떠한 역할을 할지를 정리하는 데 가깝다”며 “정책이 단순히 테마에 그치지 않고 실질적인 성과로 연결될 가능성이 높다는 판단”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김 연구원은 이번 정책을 통해 5G서비스·장비 관련주, 이커머스 관련주, 전기차와 전기인프라 관련주 등이 수혜를 볼 것이라고 내다봤다.

김 연구원은 “디지털 뉴딜 과제는 공통적으로 ‘5G 전국망 구축 가속’, ‘사회 각 분야에 대한 빅데이터 구축’을 다룬다. 빅데이터, 5G 서비스, 온라인 비즈니스 기업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며 “그린 뉴딜 과제를 두가지로 요약하면 ‘어떤 방법으로 에너지를 생산할것인가’, ‘어떤 방법으로 오염물질 배출을 줄일 것인가’이다. 유틸리티,신재생에너지, 친환경 미래 모빌리티 기업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짚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