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기자의 앱세상]"택시, 혁신없이 카카오 때리기만 해서야…"

택시 일각 공세에…카카오모빌리티 "근거 없는 공세"
'특혜배차 의혹'·'수수료 과다' 주장에 조목조목 반박
  • 등록 2020-05-23 오후 5:00:00

    수정 2020-05-23 오후 5:00:00

[이데일리 한광범 기자] 카풀과 타다 불법화라는 연승을 거뒀던 택시업계 일각에서 이번엔 택시와의 협업 모델을 서비스 중인 카카오모빌리티에게까지 공세를 퍼붓고 있다. 자체 혁신엔 소홀히 한 채 위기의 원인을 엉뚱한 곳에서 찾고 있다는 비판이 나온다.

택시업계 일각에선 최근 카카오모빌리티의 카카오T 플랫폼에 대한 노골적 불판이 터져나오고 있다. 비판의 근거는 크게 두 가지다. 카카오모빌리티가 자신들의 브랜드택시(가맹계약 택시)인 ‘카카오T블루’에 대한 ‘배차 특혜’를 준다는 의혹과 함께, 브랜드택시 가맹 계약 수수료가 너무 높다는 주장이다.

카카오T블루. (사진=이데일리DB)
카카오모빌리티 측은 당혹스럽단 입장이다. 우선 ‘배차 특혜’ 주장에 대해선 “말도 안 된다”고 일축하고 있다. 현재 전국 25만대 택시 대부분은 카카오T 호출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다. 카카오T 일반택시 호출 시 인공지능(AI) 기반의 배차 시스템이 인근 택시들에 호출 사실을 팝업 알람으로 알리고, 가장 먼저 이를 수락한 택시에게 배차가 완료된다.

택시업계 일각에서 ‘배차 특혜’를 제기하는 근거는 “가장 가까운 거리에 있는 택시보다도 더 먼 거리에 있는 택시, 특히 카카오T블루에 배차되는 경우가 있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카카오모빌리티 측은 “카카오T는 AI 기반의 배차 시스템에 의해 콜이 배정되기에 특정 서비스나 차량에 콜 배정 우선순위를 두거나 인위적으로 콜을 배정할 수 없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카카오T 배차시스템은 단순히 ‘택시 예상 도착 시간’만을 기준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기사 평가 △기사 배차 수락률 △기사 운행 패턴 등을 비롯한 다양한 변수에 대한 빅데이터를 종합적으로 분석한 결과를 통해 “최적의 매칭”이 이뤄지도록 한다고 강조했다.

여기에 더해 브랜드택시인 카카오T블루는 기사가 호출을 선택해 받을 수 없도록 ‘자동배차’ 시스템이 적용됐다. 승객을 태운 경우를 제외하곤 승객의 호출을 자동으로 수락하게 된다. 평소 호출료(3000원)를 별도로 지불하고 선택적으로 호출할 수 있지만, 이 같은 승객이 없을 경우엔 일반호출을 받거나 배회영업도 한다. 지난 2월말 기준 서울택시 7만1800대 중 카카오T블루는 1000여대에 불과하다. 전국적으로도 9개 지역 5200대 수준이다.

택시업계 일가에선 카카오T블루 가맹계약 수수료로 전체 운행요금의 20%를 받는 것은 과도하다며 “카카오모빌리티가 독점적 지위를 남용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이에 대해 카카오모빌리티 측은 “기사 채용, 교육, 운행데이터, 기술, 브랜드, 마케팅 등 전 분야에 걸친 카카오모빌리티의 지원을 감안하면 절대 과도하지 않다”며 “계약한 택시회사들은 만족하고 있는데, 계약과 무관한 회사들이 트집을 잡고 있다”고 반박했다.

이 같은 택시업계 일각의 공세는 카카오모빌리티의 지배력 강화에 대한 우려가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지난해부터 이어진 모빌리티 법제화 과정에서 모빌리티업계를 중심으로 카카오모빌리티의 독점적 지배력 확보에 대한 우려가 지속적으로 제기된 바 있다. 하지만 택시업계의 대응이 과거의 투쟁방식에서 벗어나지 못했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한 모빌리티업체 관계자는 “타다 논란 속에서도 택시에 유리한 방향으로 제도 개선이 이뤄졌는데, 일부 택시단체들이 자체 혁신 대신 과거처럼 ‘1등 때리기’에만 열중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