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계약하면 내년 출고"…車업계, 반도체 쇼티지에 '발동동'

현대차 아산공장, 반도체 문제로 올해만 6번째 가동 중단
글로벌 컨설팅 업체 "반도체 위기 내년 2분기까지 지속"
스포티지, 출고 지연 24주 이상 소요…인기車 출고 적체 심화
  • 등록 2021-09-26 오후 1:58:11

    수정 2021-09-26 오후 9:58:24

[이데일리 송승현 기자] 완성차업계에서 차랑용 반도체 공급 부족(Shortage·쇼티지) 여파가 지속하고 있다. 자동차 생산 공장 가동이 일시 중단된 데 이어 인기 차량을 중심으로 출고 지연 현상도 이어지고 있다. 반도체 쇼티지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서 완성차업체들의 속이 타들어가고 있다.

현대차 울산공장 수출선적부두와 야적장에 완성차들이 대기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연내 車 반도체 공급 부족 해결 어려울 듯

26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자동차(005380) 아산공장은 지난 15일부터 17일까지 차량용 반도체 부품 수급 차질 문제로 가동을 일시 중단했다. 현대차 아산공장이 반도체 수급 문제로 공장 가동을 일시 중단한 건 이번이 6번째다. 업계는 올해 3분기부터 반도체 쇼티지 문제가 해결될 것으로 예측했지만 예상보다 길어지고 있는 것이다.

업계에서는 연내 차량용 반도체 쇼티지 문제가 해결되기 어려울 것으로 보고 있다.

보스턴컨설팅그룹(BCG)은 내년 2분기까지 차량용 반도체 공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보스턴컨설팅그룹은 올해 연간 전 세계 차량 생산대수 감소분이 총 400만~600만대에 이를 것으로 추산했다. 업계는 올해 3분기 초 차량용 반도체 공급 문제가 다소 해결될 것으로 기대했었다. 하지만 주요 차량용 반도체 생산 기지인 말레이시아 등 동남아 지역에서 코로나19 확산세가 거세지면서 차질이 생겼다.

이달 아산공장이 문을 닫은 것도 말레이시아의 주요 반도체 생산기지 중 하나인 유니셈(Unisem)이 코로나19 사태로 공장 가동을 중단하면서 벌어졌다. 유니셈은 글로벌 차량용 반도체 시장점유율 1위인 독일 인피니온에 반도체를 납품하고 있다. 유니셈의 부품 납품에 차질이 생기면서 현대차에도 연쇄적으로 문제가 발생한 것이다.

글로벌 완성차업체들도 반도체 쇼티지 위기가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 올라 칼레니우스 메르세데스-벤츠 최고경영자(CEO)는 최근 독일 뮌헨에서 열린 IAA 모터쇼에서 “내년에도 반도체 공급 부족 상황이 끝나지 않을 수 있다”며 “올해 4분기에는 회복되길 바라지만 생산 시스템 회복의 불확실성은 여전하다”고 우려 섞인 목소리를 내놨다.

일본 토요타는 연초에 세웠던 생산량 목표를 이달과 내달에 40%가량 줄이기로 했다. 토요타는 이미 아이치현 도요타시에 있는 다카오카 등 주축 공장의 가동을 일시중단하기도 했다. 이외에 미국 제너럴모터스(GM) 역시 미국과 캐나다, 멕시코 등에 있는 8개 생산 공장의 차량 감산을 결정했다. 국내에 있는 한국지엠 공장 역시 부평 2공장에 이어 핵심 차종이 생산되는 부평 1공장 가동을 절반으로 줄였다.

싼타페 출고 적체 9~28주…“인기 車, 내년 출고 당연지사”

이렇듯 반도체 문제가 계속되면서 출고 적체 현상이 심화하고 있다. 특히 인기 차종을 중심으로 출고가 지연되면서 신차효과를 누리기 어려운 지경에까지 이르렀다. 대표적으로 지난 7월 출시된 기아의 신형 스포티지는 출고까지 16~24주 이상 소요된다. 이달 계약하면 내년에 차량을 인도받을 수 있다는 얘기다.

세단 판매 1위에 등극한 기아 K8도 3.5 가솔린 터보 모델(출고 기간 6주 이상)을 제외하고는 출고 기간이 24주 이상 걸려 내년이 돼야 차량을 인도받을 수 있다. 쏘렌토 16~24주 이상을 비롯해 △카니발 10~24주 이상 소요 △투싼 24주 이상 △싼타페 9~28주 △스타리아 6~26주 등 인기 차종 중심으로 출고 적체 현상이 심화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반도체 공급 부족 문제가 여러 변수로 좀처럼 해소되지 않고 있다”며 “내년에도 여러 신차 출시가 예고된 상황에서 반도체 수급 문제가 지속될 경우 막대한 타격을 입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