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SK '해외대관' GPA 조직 신설…IRA·CRMA 대응+엑스포 유치

美반도체법·IRA 이어 유럽 CRMA까지…악재 '수두룩'
몸값 높아진 외교·통상 전문가들…기업들 앞다퉈 영입
유일호·성윤모·유명희…이사회도 거물급 인사로 구성
  • 등록 2023-03-19 오후 4:30:29

    수정 2023-03-20 오전 7:47:38

[이데일리 이준기 하지나 손의연 이다원 기자] SK가 계열사 17곳의 최고경영자(CEO)들이 모인 ‘집단지성 조직’ 수펙스추구협의회 산하에 글로벌대외협력(GPA·Global Public Affairs) 조직을 지난 1일 자로 신설했다. 이 조직은 전 산업통상자원부 고위 관료 출신인 김정일 SK스퀘어 부사장이 이끈다. 미국의 반도체법(CHIPS Act) 및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유럽의 핵심원자재법(CRMA) 및 탄소중립산업법(NZIA) 등 주요국의 자국 중심 공급망 재편 움직임에 대응하는 한편 2030 부산세계박람회(부산엑스포) 유치를 위한 발판을 마련하기 위한 행보로 풀이된다. SK를 비롯해 삼성·현대차·LG 등 우리 기업들의 해외대관 강화 및 관련 인재영입 속도가 발 빠르게 이뤄지는 모양새다.

김원경(왼쪽) 삼성전자 GPA팀장(부사장)과 김정일 SK GPA팀장(부사장). (사진=연합뉴스)
“지금은 해외 대관 강화해야 할 시점”

19일 재계에 따르면 SK그룹은 지난해 김정일 전 산업부 신통상질서전략실장을 SK스퀘어의 글로벌 대관 부사장으로 영입했다. SK스퀘어가 그룹 내 신설법인인 만큼 실장급 인사를 바로 영입할 수 있었다고 SK 측은 설명했다. 김 부사장은 전 미주통상과장·에너지자원정책과장·자유무역협정정책관 등을 지내며 글로벌 감각이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따라서 SK의 GPA는 글로벌 지정학적 관계 형성 및 부산엑스포 유치를 위한 대외협력 강화에 속도를 낼 것으로 관측된다. 무엇보다 SK하이닉스의 미국 내 법인인 글로벌디벨롭먼트그룹(GDG)과 유기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시너지를 극대화하겠다는 복안이다. 특히 SK하이닉스의 경우 기존의 인트라(INTRA·International Trade & Regulatory Affairs) 조직에 이어 박정호 부회장(CEO) 산하에 글로벌 오퍼레이션 태스크포스(TF) 조직까지 새로 만들어 미 반도체법 등 위기 대응에 나섰다. 재계의 한 관계자는 “SK하이닉스는 지난해부터 미 의회 출신 실무진을 미 현지에서 꾸준히 채용하는 등 해외대관에 공을 들이고 있다”고 귀띔했다.

삼성전자도 기존의 GPA 조직을 미 워싱턴DC를 중심으로 크게 확대하고 있다. GPA팀은 해외법인 관리, 사회공헌과 대외활동, 현지정부와 소통하는 대관업무 등 현지 경영현안을 지원하는 조직이다. 지난해 7월 합류한 산업부 출신인 권혁우 상무와 앞서 2020년 영입된 외교부 출신 윤영조 상무가 새롭게 GPA 조직에 들어왔다. 외무고시 24회 출신으로 외교통상부 통상전략과장 등을 지낸 김원경 삼성전자 GPA팀 부사장을 중심으로 한 해외대관의 삼각편대가 완성된 셈이다. 더 나아가 반도체(DS) 부문 상생협력센터 역시 DS부문 대외협력팀으로 확대 개편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미 미국 IRA 대응에 나서며 30여명 규모의 TF를 꾸린 현대차와 현대모비스도 최근 외교관 출신 글로벌 협력담당 신규 임원 채용을 위한 절차를 밟고 있다. 이 TF는 향후 유럽 CRMA 대응 역할도 함께 할 것으로 알려졌다.

배터리업계의 해외대관 조직도 숨 가쁘게 활동하는 중이다. LG에너지솔루션은 LG그룹이 워싱턴DC에 만든 해외대관 전담조직은 물론 현지 법인의 대관팀과 함께 미 도로교통안전국(NHTSA)의 전기차 리콜 이슈 및 전기차 보조금 지급 정책에 대응하고 있다. 삼성SDI는 미국 내 대관조직을 신설했으며, 유럽의 경우 영업 마케팅 조직에서 관련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SK온은 그룹 차원의 글로벌 디벨롭먼트 조직과 연계해 협력 강화에 나섰다.

효성 사외이사로 영입된 유일호 전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및 성윤모 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삼성전자 사외이사에 이름을 올린 유명희 전 산업부 통상교섭본부장. (사진=연합뉴스)
외교·통상 전문가 ‘사외이사 모시기’

이와 별도로 기업들은 사외이사도 거물급 외교·통상 전문가로 채우고 있다. 효성은 지난달 유일호 전 경제부총리 및 기획재정부 장관과 성윤모 전 산업자원부 장관을 사외이사로 선임했다. 산업부 출신인 박진규 전 1차관과 김재홍 전 1차관은 각각 LG에너지솔루션, LS일렉트릭 사외이사 후보로 각각 이름을 올렸다. 이들은 이달 주주총회를 거쳐 최종 선임될 예정이다. 앞서 삼성전자는 작년 말 유명희 전 산업부 통상교섭본부장을 사외이사로 영입한 바 있다. 국내 1호 국제통상법 박사로 잘 알려진 장승화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는 현대차 이사회에 합류했다. 현대모비스는 한국지엠 등 글로벌 기업 대표직을 맡았던 제임스 김 주한미국상공회의소 회장을 사외이사로 받아들였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