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에스동서, ‘폐배터리 재활용’ 화성공장 착공…수도권 최대 규모

  • 등록 2023-05-18 오전 9:09:28

    수정 2023-05-18 오전 9:09:28

[이데일리 김응태 기자] 건설·환경·제조 종합기업 아이에스동서(010780)는 폐배터리 재활용 시설인 화성 공장 착공에 돌입했다고 18일 밝혔다.

경기 화성에 위치한 전처리 시설 부지 공사 현장. (사진=아이에스동서)
아이에스동서의 100% 자회사인 아이에스비엠솔루션은 경기 화성 8250㎡ 부지에 연간 7000t(톤) 규모의 폐배터리를 재활용할 수 있는 전처리(파쇄) 공장 건설을 위한 첫 삽을 떴다.

화성 공장은 국내에 있는 폐배터리 전처리 시설로는 최초로 자동차로부터 나온 사용 후 배터리 처리를 위한 전용 공장이다. 재료 투입부터 블랙매스(Black Mass) 생산까지 한 번에 처리되는 일괄 자동화 시스템이 도입됐다. 연내 준공 목표로 하고 있으며 내년 1분기부터 정식 가동될 예정이다.

화성 공장의 전처리 설비는 폐배터리 파쇄 시 발생할 수 있는 폭발이나 화재 위험성을 배제하기 위해 전해액 제거를 위한 특수 공정이 추가된 게 특징이다. 고온 건조를 통해 배터리 내의 분리막 및 바인더 등의 불순물을 제거해 순도 높은 블랙매스를 생산할 수 있다. 또 자동화 시스템을 통해 안정성을 높이고 인력 투입을 최소화해 생산 공정의 효율도 극대화했다.

아이에스동서는 이번 화성 공장 건설을 통해 △인선모터스(폐배터리 수집·운반·해체) △아이에스비엠솔루션(전처리 및 파쇄 및 블랙매스 생산) △아이에스티엠씨(후처리, 탄산리튬 및 전구체 복합액 생산) 등으로 이어지는 배터리 재활용 수직계열화 및 밸류체인을 완성했다. 특히 아이에스티엠씨는 인도네시아 지역에서 발생하는 전지 스크랩 처리를 위한 재활용(Recycle) 관리 계약도 체결할 예정이다. 이를 토대로 연내 인도네시아 법인 설립 검토 등 해외 진출도 적극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아이에스동서 관계자는 “화성 공장은 연간 약 3만대 분량의 전기차 폐배터리를 처리할 수 있는 규모로 국내에 폐배터리가 본격적으로 시장에 나오게 되는 시기에 맞춰 지속적으로 공장을 증설해 나갈 예정”이라며 ”향후 미국 및 유럽 등 해외 거점 지역에도 배터리 재활용 공장 설립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