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부품 회사가 바이오 사업서 성과낸 비결은?

전원공급장치 제조사 유양디앤유,바이오 사업확장
작년 매출 1080억,40여년 전원공급장치 분야 최강자
해외합작사 설립,바이오사 인수등 바이오 경쟁력확보
바이오사업 진입, 단기간 정상괘도 오르는 해법제시
  • 등록 2020-01-12 오후 2:25:48

    수정 2020-01-13 오전 10:35:47

[이데일리 류성 기자] 미국 현지 합작법인 설립, 바이오 기업 인수, 해외 대학 및 연구소등과 바이오 신약 공동연구...

전자부품회사인 유양디앤유가 바이오사업을 신규 성장동력으로 키우기 위해 과감하게 펼치고 있는 사업전략이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유양디앤유(011690)는 지난 40여년간 국내에서 손꼽히는 디스플레이용 전원공급장치(SMPS)제조사로 군림해왔다. 지난해 매출규모가 1080억원에 달하는 코스피 상장회사다.

특히 전자부품 제조를 주력으로 하는 유양디앤유가 생소한 바이오분야에 진입한 지 불과 2년만에 바이오 사업을 정상궤도로 올려놓으면서 그 비결에 관심이 쏠린다.

유양디앤유가 단기간에 바이오사업의 틀을 갖출 수 있었던 데는 ‘오픈 이노베이션’이 자리한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아무런 바이오 사업 경험이 없는 신규사업이다 보니 기존 바이오업체를 인수하거나 바이오업체와의 협업을 최우선으로 해온 전략이 적중했다는 평가다.

실제 유양디앤유는 지난 2018년 630억원을 투자, 과감하게 바이오기업 지트리비앤티(115450)를 인수하고 바이오사업에 신규 진입했다. 현재 지트리비앤티는 미국에서 안구건조증 치료제에 대해 임상3상을, 수포성표피박리증 치료제는 임상2상을 각각 완료하면서 바이오 분야에서 눈에 띄는 성과를 거두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유양디앤유는 같은 해 지트리비앤트와 미국 현지에 리눅스라는 합작법인을 설립하고 바이오 신약개발을 병행하고 있다.

유양디앤유가 신규 바이오사업에서 결정적인 도약의 발판을 마련한 것은 지난해 미국 최초 줄기세포 비영리 연구기관인 NSCI를 만나면서부터다. NSCI는 신경줄기세포 연구분야에서 세계적인 전문가로 손꼽히는 샐리 템플 박사가 설립해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는 연구소다.

유양디앤유는 1500만달러를 투자, 이 연구기관과 공동으로 미국 현지법인 룩사바이오를 출범했다. 룩사바이오는 오는 4월 건성 황반변성 치료제에 대한 임상1상을 시작할 예정이다. 여기에 바이오를 활용한 신약후보물질 발굴을 위해서 미국 존스홉킨스 의대, 네바다 주립대 등과 협력 관계를 구축해 사업을 벌이고 있다.

박일 유양디앤유 대표는 “전자부품 회사가 전혀 새로운 바이오분야에서 성공적으로 안착을 하려면 무엇보다 오픈 이노베이션 전략이 필수적”이라며 “특히 신규 진입자에게 오픈 이노베이션은 사업 리스크를 최소화하고 성과를 낼수 있는 기간을 단축시켜주는 이점이 있다”고 강조했다.

유양디앤유가 미래성장동력으로 바이오사업을 선택하게 된 것은 전자부품회사로서 이미 확보하고 있는 연구·개발(R&D)노하우와 경쟁력이 바이오 신약개발에도 통용될 수 있다는 확신에서다.

박대표는 “신제품을 끊임없이 연구하고 개발해 나가는 도전적인 기업문화가 바이오 치료제를 개발하는데도 그대로 적용되고 있다”며 “고급인력을 기반으로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사업으로는 바이오가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했다.

유양디앤유는 올해에도 기존 바이오 사업에 시너지를 낼수 있는 적정한 기업이라면 공격적으로 인수·합병(M&A)을 추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신규 사업인 바이오 분야에서 자체적으로 신약을 개발하기에는 한계가 있다는 판단에서다.

여기에 유양디앤유는 현재 개발 중인 다양한 신약들이 일정한 단계에 도달하면 기술 수출에도 나선다는 계획이다. 신약의 라이선스 아웃을 통해 연구자금을 확보하고 파이프라인을 강화해 나간다는 전략에서라는 게 회사측 설명이다.

박일 유양디앤유 대표. 유양디앤유 제공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