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C카드는 국내 주요 업종 매출 증감 동향을 파악할 수 있는 ‘ABC 리포트’ 8호를 발행했다고 19일 밝혔다. 리포트에 따르면 8월 국내 주요 업종 전체 매출은 전월 대비 2.0% 감소했고, 전년 대비 역시 2.1% 감소했다. 코로나19가 한창이던 2020년 8월 대비로는 8.0%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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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C카드 관계자는 “고유가가 지속됐지만 완만하게 상승했던 지난해와는 달리, 단기간 내 10% 가까이 급등하는 등 예측 불가능한 상황으로 주유소 방문 시 한 번에 많이 주유하려는 고객 심리가 반영, 매출이 단기 급증한 것으로 보인다”고 해석했다.
여름철 내내 이어진 기록적인 무더위로 매출이 급증한 업종도 생겼다. 더위를 피하고 휴식을 즐길 수 있는 숙박 매출은 전월 대비 15% 상승했다. 또한 학기 시작 전 남은 방학을 즐기기 위해 영화관, 공연장을 찾는 고객 증가 등으로 인해 문화 매출이 전월 대비 15.2% 증가한 것으로 분석됐다.
이 외에도 고유가, 무더위 등 사회, 환경 이슈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는 업종의 매출은 전월 대비 대부분 하락했다.
한편, 리오프닝 후 첫 여름을 맞아 해외 결제액이 증가하고 있는 것이 확인됐다. 여름 휴가 기간(7~8월) 중 해외 가맹점 매출이 올해 초 대비 꾸준하게 증가했다. 특히, 올해 8월 해외 가맹점 매출은 전년 대비 8.4% 증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