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년 "신규 주택, 상당부분 공공 임대·분양"(종합)

4일 주택공급 당정협의
"공포수요 진정될 수 있도록 공급"
"모든 정책 동원해 투기세력 발본색원"
홍남기 "그린벨트는 보존"
  • 등록 2020-08-04 오전 8:31:54

    수정 2020-08-04 오전 8:31:54

[이데일리 김겨레 기자]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4일 주택 공급 대책 발표를 앞두고 공급 물량 상당 부분은 공공 임대와 분양으로 채워질 것이라고 예고했다. 민주당은 또 서울 아파트 공급량이 연 4만호에서 4만6000호 수준으로 늘어날 것이라고 밝혔다.

당정은 이날 국회에서 김태년 원내대표, 조정식 정책위의장,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등이 참석한 가운데 협의회를 열고 이 같은 방안을 논의했다. 주택 공급대책은 이날 회의 후 정부가 발표한다.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왼쪽 두번째)가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부동산 시장 안정화를 위한 주택공급 확대방안 당정협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 원내대표는 “오늘은 투기 근절과 부동산 시장 안정의 분기점이 되는 날”이라며 “이번 대책은 부동산 시장 과열을 잠재우고 무주택자와 서민의 불안을 잠재우기 위한 것이다. 공포 수요가 진정될 수 있도록 공급이 이뤄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부동산 시장 안정화를 위해 투기세력과 시장 교란 세력을 차단해야 한다”며 “투기세력의 시장 교란 행위는 부동산 시장을 저해하는 반칙 행위로 민생 수호 차원에서 단호히 대응해야 한다”고 했다.

아울러 “모든 정책 수단을 동원해 투기 세력을 발본색원하겠다”며 “당정은 제도에 허점과 빈틈이 발생하면 언제든 추가 대책을 발표하겠다”고 덧붙였다.

조정식 정책위의장도 “서울 아파트 공급은 연 4만호 수준에서 향후 수년간 4만6000호 수준으로 확대될 전망”이라면서도“2023년 이후에도 안정적 주택 공급이 필요하고, 부동산 시장 정상화와 불안 심리 해소를 위해 서울 권역에 실수요자에게 필요한 주택을 집중 공급하는 공급 확대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군부지 및 이전 기관 부지 등 신규택지를 최대한 발굴하고 노후단지에 고밀도 재건축 등 정비사업 공공성도 강화할 것”이라며 “청년 신혼부부, 30∼40대와 노장년층의 다양한 주택수요에 대응한 맞춤형 주택과 복지시설 공급을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이번 공급대책 수립 시 주택공급 물량을 최대한 확보하기 위해 활용 가능한 모든 수단을 제로 베이스에서 검토했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미 밝힌 대로 태릉 골프장은 검토하되 그외 그린벨트는 미래 세대를 위해서 보존한다는 원칙 하에 대상으로 설정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