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있을 수 없는 일" 정치보복 악순환 끊겠다는 윤석열

"文정권, 미래 비전 없이 적폐청산으로 정권 잡아…딱 실패한 혁명 정부"
  • 등록 2021-07-30 오전 9:51:12

    수정 2021-07-30 오전 9:51:12

[이데일리 이세현 기자] 야권 대선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누구에게 보복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얘기”라며 자신이 대통령으로 선출될 경우 정치보복 악순환을 끊겠다고 말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 (사진=뉴시스)
윤 전 총장은 30일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정치권력과 사법(기관)이 확실히 분리돼야 한다. 서로 영향을 미치는 관계가 돼선 문명국가라 보기 어렵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정치하는 사람들도 형사 사법에 대해선 말을 자제해야 한다”라며 “누구를 처벌하라, 구속하라, 아무리 유권자의 표를 얻는 것이라 하더라도 국민을 대표하는 입장에 있는 분들은 정말 언행을 자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정부 출범 자체가 적폐청산이라고 하면서 (정권을)잡았다. 미래에 뭘 하겠다, 이게 아니었다”며 “구악을 일소한다는 게 정부 탄생 목적이었고 거기에 국민이 도장을 찍어준 것”이라고 했다.

이어 “이 정부가 경제 정책을 실패한 게 정권 획득 과정에서부터 경제 철학이 없었던 것”이라며 “나라를 어떻게 만들겠다는 미래 비전 없이 (정권을) 잡았다. 원래 혁명 정부라는 게 미래 비전이 없다. 대개 실패한다. 딱 그런 꼴이 난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윤 전 총장은 “국민 전체를 바라보는 정당이 되도록 노력하겠다. 정당이 이념적 지향점 같은 걸 가져서는 안 된다”라며 별도의 창당 없이 국민의힘 입당을 예고했다.

앞서 그는 연합뉴스TV에 출연해서도 “궁극적으로야 국민의힘과 손을 잡고 국민의힘에 입당한 상태에서 선거에 나가도 나가야 하는 것 아니겠나”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실제 나와서 활동을 하다 보니 기대에 못 미치는 부분들이 있지 않겠나”라며 “국민 기대에 충족할 만큼 공부하고 바꿔나가야겠다. 국민이 원하는 답을 해야 하지 않겠나”고 덧붙였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