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TA, 펑솨이 사건에 내년부터 中 토너먼트 잠정 중단

펑솨이, 공산당 간부 성폭행 폭로 뒤 번복
WTA, 펑솨이가 당국으로부터 압력받고 있다고 의심
中서 철수 시 수백만 달러 손실에도 ‘성평등’ 기치 강조
  • 등록 2021-12-02 오전 9:14:17

    수정 2021-12-02 오전 9:14:17

[이데일리 김무연 기자] 세계 여자 테니스 협회(WTA)가 중국에서 진행 예정이던 테니스 토너먼트를 무기한 중단한다고 밝혔다. 중국 여자 테니스 스타 펑솨이가 공산당 간부로부터 성폭행을 당했다고 폭로하고 이를 해명하는 과정에서 당국의 외압이 작용했단 판단에서다. 테니스 스타들은 WTA의 결정을 환영하고 나섰다.

중국 테니스 스타 펑솨이(사진=AFP)


설립 취지 ‘성평등 위반’…WTA, 中서 토너먼트 철수

1일(현지시간) 워싱턴포스트(WP) 등 외신은 WTA가 선수와 스태프의 안전을 이유로 중국에서 진행할 예정이던 토너먼트 경기의 잠정 중단을 결정했다고 보도했다. 스티브 사이먼 WTA 회장은 “펑솨이가 자유롭게 의사소통을 할 수 없고 성폭행 폭로를 번복하라고 압력을 받고 있는 상황에서 선수들에게 그곳에서 시합을 하라 요청할 수 없다”라고 단언했다.

그러면서 “현재 상황을 감안할 때 내년 중국에서 대회를 개최할 경우 모든 선수와 스태프가 직면할 위험이 크다”라면서 “(중국) 권력자들이 여성의 목소리를 억누르고 성추행 의혹을 일소할 수 있는 게 사실이라면, WTA의 설립 취지 중 하나인 성평등은 엄청난 후퇴를 겪을 것이고, 나는 그 일이 내버려 두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펑솨이는 지난 2일 중국 사회관계망서비스(SNS)인 웨이보에 장가오리 중국 국무원 전(前) 부총리가 자신을 성폭행했다는 내용의 글을 올렸다. 그는 몇 년 간 장가오리에게 지속적으로 성관계를 강요당했다고 주장했다. 폭로 직후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펑솨이의 행방이 묘연하다고 보도했다.

하지만 최근 펑솨이는 자신의 발언이 거짓이었다는 내용의 서신을 WTA에 보냈다.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들과도 화상 통화를 진행해 자신이 안전하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WTA는 펑솨이의 안전이 확인되는 일련의 과정이 부자연스러우며 중국 당국의 압박에 따른 결과라고 주장하고 있다.

수백만달러 손해에도 이사회 지지…테니스 스타들도 일제히 반겨

WTA는 이번 결정으로 수백만달러의 손해를 볼 위기에 처했다. WTA는 2008년 베이징 올림픽을 기점으로 중국에 공격적으로 진출했다. 중국에서도 여자 단식 선수 리나가 2011년 프랑스 오픈에서 아시아 선수 사상 첫 우승을 기록하며 테니스 인기가 크게 올랐다. 2008년 중국에서 진행한 WAT 행사가 두 번에 그쳤던 반면, 2019년엔 9개까지 늘어났다.

이런 상황에서 중국에서 진행하는 토너먼트 경기를 포기하면 광고 및 중계권료 등 실적에 큰 타격을 입을 수밖에 없단 설명이다. 실제로 WTA는 지난 2017년부터 중국 스트리밍 플랫폼 아이치이와 1억2000만달러 (약 1415억원)규모의 디지털 저작권 파트너십을 체결하기도 했다. 다만, WTA이사회는 실적 타격에도 경기 중단을 전폭적으로 지지했다고 WP는 전했다.

세계 각국의 테니스 인사들도 WTA의 결정을 반겼다. 세계 랭킹 1위를 기록했던 미국의 전 테니스 선수 앤디 로딕은 “WTA가 한 일보다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는 조직도 있다”라면서 “우리는 금전적인 관계가 없을 때 올바른 일을 하기 쉽다”라고 말했다.

미국 전 여성 테니스 선수 빌리 진 킹 또한 “WTA는 선수의 권리를 지키기 위해 역사의 바른 편에 서기로 결정했다”라면서 “이것은 여자 테니스가 여자 스포츠의 선두주자인 또 다른 이유”라고 평가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