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진원, 올해 게임 제작지원에 244억 투입…콘솔·블록체인 추가

  • 등록 2021-02-24 오전 8:23:44

    수정 2021-02-24 오전 8:23:44

2021 게임콘텐츠 제작지원 사업. 한국콘텐츠진흥원 제공
[이데일리 노재웅 기자]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은 ‘2021 게임콘텐츠 제작지원 사업’을 공고하고, 관련 사업설명회를 오는 26일 콘진원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생중계한다고 24일 밝혔다.

올해 게임콘텐츠 제작지원 사업은 국내 게임산업 활성화와 글로벌 진출 게임콘텐츠 육성을 목적으로 △일반형 △기능성 △신기술 기반형 △신시장 창출형 등 4개 부문 224억원 규모로 마련됐다.

우선 ‘일반형’ 부문은 총 111억원 규모로, 기존 게임콘텐츠 제작지원 사업을 통합·개편해 플랫폼별 맞춤형 제작지원에 나선다.

△모바일 분야는 모바일 플랫폼을 통해 전략적 해외시장 진출을 목표로 하는 게임콘텐츠 △PC 분야는 PC에서 구동이 가능한 패키지 및 온라인 게임콘텐츠 △첨단 분야는 VR·AR 등 첨단기술을 활용한 게임콘텐츠 제작 기업을 대상으로 하며, 3개 분야 모두 과제당 최대 4억원을 지원한다.

올해 신설된 ‘신기술 기반형’ 부문은 총 48억원 규모로, 블록체인·클라우드·인공지능 등 신기술을 활용한 게임콘텐츠를 지원한다. △블록체인 분야는 과제당 최대 5억원 △클라우드 분야는 5억원 △인공지능 분야는 6억원을 지원한다.

‘신시장 창출형’ 부문 역시 올해 신설돼 총 44억원 규모로 콘솔, 아케이드 등 상대적으로 국내에서 취약한 플랫폼의 게임콘텐츠를 지원한다. △콘솔 분야는 제작 기간이 긴 플랫폼의 특성을 반영해 단계별 지원하며, 기획형은 최대 1억5000만원, 출시형은 최대 4억원을 지원한다. △아케이드 분야는 중소형은 최대 2억원, 시장창출형은 최대 4억원을 지원한다. △보드게임 분야는 보드게임을 개발할 수 있는 국내 기업을 대상으로 하며, 과제당 최대 7000만원을 지원한다.

‘기능성’ 부문은 총 21억원의 규모로 게임성과 목적성이 결합된 기능성 게임콘텐츠에 대해 과제당 최대 3억원을 지원한다. 기능성 부문의 세부 분야인 △지정 분야에서는 UN에서 지정한‘지속가능개발목표(SDGs)’와 연계한 사회공헌 목적의 기능성게임과 실버세대를 위한 기능성게임을 지원한다. △자유 분야는 교육, 스포츠, 의료 등 다양한 목적의 기능성 게임콘텐츠 제작 기업이라면 신청 가능하다.

올해 ‘게임콘텐츠 제작지원 설명회’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콘진원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오는 26일 온라인 생중계한다. 제작지원 세부내용 및 신청방법 등에 대한 설명을 들을 수 있으며, 실시간 채팅을 통해 질의응답도 진행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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