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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밀키트 시장 규모가 커지면서 밀키트 업체들의 레스토랑과 유튜버 등 협업(C) 제품 출시가 더욱 활발해질 전망이다. 올해 마이셰프 매출 상위권 30개 제품 중 협업 제품 매출 비중은 30%에 달한다. 주요 제품은 요리 크리에이터 ‘허챠밍’과 협업한 ‘허챠밍 청귤&딜 냉파스타’와 싱가포르관광청과 협업한 ‘시리얼 새우’ 등이다.
전 세계적인 엔데믹 분위기로 해외 여행객들이 늘고 있는 가운데, 집에서도 간편하게 해외 음식(O)을 맛볼 수 있는 밀키트를 찾는 소비도 늘어날 전망이다. 마이셰프는 커리와 미고랭을 비롯한 동남아 음식 밀키트의 올해 매출 비중이 전년대비 138% 늘었다. 스키야키 등 일식 밀키트 매출 비중도 전년대비 123% 늘었다.
상온 또는 냉장 제품 대비 보관이 용이(E)한 냉동 밀키트 인기도 높아질 전망이다. 2022년 농촌진흥청 소비자패널 설문조사 결과 응답자의 38%가 냉장(29%)보다 냉동 보관 형태의 간편식(밀키트)을 선호한다고 응답했다. 이에 따라 식품 업계가 최근 냉동 밀키트를 앞다퉈 출시하며 소비자들의 니즈를 충족시키고 있다.
야외(O) 활동이 늘어나며 손쉽게 준비할 수 있는 밀키트 선호도도 늘어날 전망이다. 밀키트 업계는 별도 조리 도구 없이 직화 용기에 조리가 가능한 캠핑용 밀키트를 선보이고 있다. 마이셰프는 돼지고기 묵은지찜, 부대찌개 등 야외에서 간편히 조리할 수 있는 ‘냄비 가득’ 밀키트 4종 판매량이 9~11월 캠핑 시즌에 전년동기대비 41% 증가했다. 특히 캠핑 성수기인 10월의 경우 전년대비 77% 대폭 늘었다.
마이셰프 관계자는 “소비자 니즈와 전망을 반영한 2023년 키워드 ‘COME ON’에 걸맞은 제품 출시를 통해 보다 쉽고 맛있는 밀키트 메뉴를 즐길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