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남곤 유안타증권 연구원은 18일 펴낸 보고서에서 “CJ의 올 1분기 실적은 시장 전망치에 부합했다”고 밝혔다.
CJ의 지난 1분기 연결 재무제표 기준 매출액은 7조8400억원으로 지난해 1분기보다 0.6% 증가했다. 다만 영업이익이 2643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3% 감소했다. 최 연구원은 “주요 자회사 중 CJ제일제당(097950)과 CJ대한통운(000120)은 영업이익이 작년보다 각각 53.3%, 28.5% 증가하며 양호한 실적을 기록했다”면서도 “CJ ENM(035760)의 영업이익이 49.7% 줄었고, CJ CGV(079160)와 CJ프레시웨이(051500)가 적자 전환하며 부진했다”고 평가했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계열사 간 실적이 크게 엇갈렸다는 것이다.
CJ올리브영은 올해 1월까지 양호한 실적을 내다가 2~3월 들어 코로나19 영향을 크게 받았다고 최 연구원은 설명했다. 다만 회사가 중점적으로 추진하는 온라인 매출 비중이 지난해 10.6%에서 올해 1분기 14%로 상승했고, 내수 소매 판매 업황 개선 등에 따라 2분기(4~6월)에는 기존 성장 추세를 회복할 것으로 예상했다.
문제는 CJ CGV 등 코로나19의 직격탄을 맞은 일부 계열사의 구조조정이 예상된다는 점이다. 최 연구원은 “최대 960억원 규모의 CJ CGV 유상증자는 CJ가 보유한 현금(1100억원)으로 대부분 해결할 수 있다”며 “일부 계열사의 코로나19 수혜에 더해 코로나 이후의 피해 회복 강도에도 주목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