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물동량 증가..‘양재물류단지’ 급물살 타나

국토부 ‘도시첨단물류단지 제도개선 연구’ 발주
수도권 도심 물동량 급증에 활성화 필요
제도 보완시 ‘양재도시첨단물단지’ 수혜
  • 등록 2021-10-17 오후 1:33:28

    수정 2021-10-17 오후 1:33:28

[이데일리 신수정 기자] 양재 도시첨단물류단지 조성사업이 급물살을 탈 것으로 전망된다. 국토교통부가 도시첨단 물류단지 활성화 연구용역을 발주하면서 특성에 맞는 실수요 검증 기준 등 제도적 보완을 준비하고 있기 때문이다. 시장에선 도첨단지 특성에 맞는 기준과 절차가 도입되고 단지 내 교육·연구·업무시설의 인정범위와 적정 비율이 확대될 경우 하림의 조성안이 무난하게 통과될 수 있을 것이란 기대도 크다.

한 물류센터의 모습. (사진=연합뉴스)
17일 업계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최근 ‘도시물류 활성화를 위한 도시첨단물류단지 제도개선 연구’ 용역을 발주했다. 도시로 물동량이 증가하며 도심 내 물류시설 수요가 증가하고 있지만, 시범단지 지정 이후 단지 지정 등 사업추진이 지연되고 있기 때문이다.

앞서 국토부는 2016년 일반물류터미널 5개소(서울 서초·양천구, 대구 달서구, 광주 북구, 충북 청주시)와 유통업무설비 1개소(서울 금천구)를 시범단지로 지정하고 도시첨단물류단지 제도를 도입했다. 그러나 가장 기대를 모았던 양재 도시첨단물류단지는 하림에 대한 특혜 논란으로 서울시가 인허가를 지연됐고 서울 이외의 다른 지역의 시범단지 역시 속도를 내지 못하면서 흐지부지됐다.

사업이 제자리 걸음 하는 사이 도심 물동량은 코로나19 사태를 거치며 크게 치솟고 있다. 한국통합물류협회가 발표한 2020년도 국내 택배시장 실적을 보면 지난해 국내 택배 총 물동량은 33억 7000만개, 매출액은 7조 4900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2019년보다 각각 20.9%, 18.4% 늘어난 수치다.

이에 국토부는 도첨단지 확대와 활성화를 위해 평가체계 개선 방안을 도출하고 제도 개선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특히 물류시설법 및 하위법령(시행령, 시행규칙, 지침 등)에서 제도 개선이 필요한 법조문 개정안을 검토하겠다는 설명이다. 또 도첨단지 내 물류기능 확대와 다양화를 위해 교육·연구·업무시설 등 물류시설로 확대 가능한 시설의 인정 범위 또는 적정비율에 대한 개선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팬데믹 이후 수도권 물동량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난 상황이지만, 이를 처리할 수 있는 시설이 상당히 부족한 상황”이라며 “도첨단지 사업을 빠르게 진행할 수 있도록 관련법을 개선하고 현재 상황을 반영할 수 있는 실수요검증 기준을 마련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시장에선 도첨단지 평가기준이 개선되고 물류시설 인정 범위 등이 높아지면 양재도시첨단물류단지의 구성 속도도 빨라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현재 하림은 9만 4949㎡에 달하는 해당 부지에 물류시설과 연구소, 업무시설, 관광숙박시설, 주거시설, 판매시설, 스마트팜 등 복합기능을 갖춘 도시첨단물류단지로 조성하는 안을 구상하고 있다. 그러나 물류시설 30%에 R&D 시설 40%를 반영하면 최대 용적률 800%를 적용해도 개발수익을 기대할 수 없다고 지적한다.

서울시는 국토교통부와의 협의에 따라 양재도시첨단물류단지를 순차적으로 진행하겠다는 입장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양재도첨단지에 대한 시설 비율과 용적률 등 전반적인 사항에 대해 하림과 의견을 나누고 있다”며 “법리적으로 해석이 어려운 경우 국토부 소관부서와 협력해서 진행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